그래픽 디자인 수업 교생 실습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8.07.29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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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래픽 디자인 수업을 하는 교생을 위한 실습 계획안입니다.
목차
Ⅰ. 그래픽 디자인과의 교육목표 및 방향
1) 교육목표
2) 교육방향
Ⅱ. 교과의 개관
1) 교과의 성격
2) 교과 교육과정
3) 교과 구성
4) 기대 효과
5) 학습 목표
Ⅲ. 수업의 개관
1) 과목 및 단원
2) 단원의 개요 및 학습목표
3) 단원의 필요성
4) 단원의 지도계획
Ⅳ. 실태조사 및 분석
1) 학습자의 실태조사
2) 설문내용 결과 분석 및 대책
Ⅴ. 수업연구의 실제
1) 본시학습 계획안
2) 지도방안
3) 본시 평가계획
4) 형성평가
Ⅵ. 학습자료
부록1. ICT활용 자료(PPT)
부록2. 유인물
본문내용
Ⅰ. 그래픽 디자인과의 교육목표 및 방향
1) 교육목표
평면과 입체 디자인 이론 및 다각적인 조형 실습을 통한 습득으로 관련 분야의 실질적 전문인을 양성함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미래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그래픽디자이너육성을 목표로 한다.
2) 교육방향
정보사회가 확산됨에 따라 정보 전달의 기본적 지식을 갖춘 인력을 배양하는 일은 교육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특히 정보의 한 형태인 시각디자인의 발전은 이제 경제 발전과 시각 문화 발전, 나아가 세계적 차원의 발전이라는 다중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고부가 가치의 미래형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디자인 경쟁 시대’라 할 만큼 이미 선진국들은 디자인 산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디자인이야말로 미래의 산업을 주도할 대표적인 분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디자인 산업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시대적 추세에 발맞추어, 평면과 입체 디자인 이론 및 다각적인 조형 실습을 습득하여 창의와 정성과 노력을 토대로 21세기를 선도하는 전문 디자이너 및 민주시민 육성을 그 교육 방향으로 한다.
Ⅱ. 교과의 개관
1) 교과의 성격
오늘날 시각 디자인 환경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모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혁신과 사회 변화는 디자인의 영역과 범위를 넘어 디자인의 본질적인 개념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이 교과는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시각 정보 가공 기술인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래픽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의 가치 및 기능, 그리고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고, 시대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전문 인력을 키우고자 실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디자이너 양성에만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문화를 이해하고 즐기고 참여하는 기본 능력을 길러 주는 데에 더 큰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