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레저의 한 분야로서 복권 산업에 대한 연구

*정*
최초 등록일
2008.07.29
최종 저작일
2007.06
2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레저의 한 분야로서 복권 산업에 대한 연구입니다. 특히 로또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이에 대한사례분석 및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알아봤고 전망을 도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복권
1. 복권의 의미
2. 복권의 역사
2-1 우리나라 복권의 기원
3. 복권 사업 기관
4. 우리나라 복권시장 규모 추이
5. 복권 수익금의 사용
6. 복권과 레저와의 연관성

Ⅲ. 로또
1. 로또의 정의
2. 로또 이용 방법
2-1. 판매처
2-2. 판매가격
2-3. Lotto 6/45의 게임 방법
2-4. 구매시 유의사항
3. 전국 로또 판매처
4. 로또에 대한 평가
4-1. 로또에 대한 긍정적 이유
4-2. 로또에 대한 부정적 이유

Ⅳ. 대표적 기업 분석 - 국민은행
1. 국민은행 소개
2. 국민은행 연혁
3. 국민은행 규모

Ⅴ. 복권과 연관된 사례
1. 긍정적 사례
1-1. 레포츠의 한 방편
1-2. 사회적 부의 재분배
1-3. 경기 회복의 발판

2. 부정적 사례
2-1. 7년 우애 갈라놓은 "32억 로또"
2-2. `10억원 신드롬`이 앗아간 부녀의 꿈
2-3. 가짜 로또복권 70억원 판매 신종 사기범 영장

Ⅵ. 복권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1. 수익금 사용처의 투명적 집행
2. 사행심 조장이나 중독성 최소화 마련
3. 건전한 국민적 오락 활동으로 자리매김
4. 복권 당첨자에 대한 철저한 신분보장

Ⅶ. 복권의 전망 및 발전 사항
1. 왜곡된 복권 광고 개선
2. 복권기금 사용처에 대한 홍보
3. 사행성을 규제하기 위한 당첨금 상한선 결정
4. 복권을 상업성이 아닌 레저 활동으로 인식

Ⅷ. 한림학우에게 물어봤습니다
1. 복권에 대한 전반적 이해
2. 복권에 대한 세부적 이해

Ⅸ.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 설문조사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돈이 많으면 귀신도 부린다`(한국), `돈을 가지고 노크하면 문은 저절로 열린다`(영국), `돈은 위장과 가슴의 약이다`(프랑스), `사랑은 많은 일을 한다. 그러나 돈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세르비아몬테네그로). 돈과 관련한 세계 각국의 속담이다. 동양이나 서양, 예나 지금이나 돈은 서민들이 꿈꾸는 최고의 이상향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서민들은 대박을 꿈꾼다. 한 푼 두 푼 알뜰살뜰 모으는 것이 살아가는 재미라는 말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그것은 하기 좋고 듣기 좋은 소리일 뿐이다. 그 재미를 위해 대박의 희망을 버릴 사람은 없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대박의 희망을 두고 있는 것이 복권이다. 적은 돈을 투자하고도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박의 꿈은 2003년 4월 12일 제 19회에서 터진 407억원(세후317억원)의 로또 당첨금 이후 더욱 고조되었다. 이에 따라 복권이 이제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며 레저의 한 분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레저와 관련된 개념으로써 `놀이`가 있다. 호이징가는 놀이의 특성을 자발적이며 물질적 이해관계가 없고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가지며 고유한 질서를 갖는다고 하였다(곽한병, 2005). 여기서 복권을 사는 행위 자체는 물질적 이해관계를 갖기 때문에 놀이라 하기에 무리가 있다. 그러나 복권을 소지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삶의 희망과 만족감, 그리고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놀이로 볼 수 있고 레저의 한 부분으로 인식할 필요성을 갖는다.
한국리서치(2004)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국내 복권 시장은 1998년 3,309억 규모에서 2002년 9,924억원에 이르기까지 3배에 가까운 시장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새로운 복권 형태인 로또가 등장하면서 복권시장이 활성화되어 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하였다. 일각에서는 복권이 건전한 게임이나 오락, 여가 활용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사행심을 부추기는 사회 문제적 존재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존재하기도 하고 , 인생역전에 대한 기대감으로 일상 생활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목소리가 존재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의견에 대한 인식을 관철하는 것에 주 목적을 두고 있다. 우선 복권의 전반적 이해를 통해 복권과 레저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여기서 세분화 시켜서 복권 중 로또에 대한 이해를 갖고자 한다. 또한 복권에 대표적 기업 분석을 통해 복권 시장의 규모를 파악하고, 복권의 긍정적‧부정적 사례를 통해 문제점 및 개선사항과 전망 및 발전사항을 찾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한림 학우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로또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알아보자 한다. 이로써 복권 산업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레저의 한 분야로써 자리잡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곽한병(2005), 여가문화론, 대왕사.
2. 한국리서치(www.hrc.co.kr), 2004.
3. 신기섭(2003), 복권의 역사, 필맥.
4. 국무총리복권위원회(www.bokgwon.go.kr), 2005.
5. 고태규‧김성섭(2005), 현대사회의 레저 레크리에이션, 현학사.
6. 한국신용평가원, 2007.
7. 금융감독원(www.fss.or.kr), 2004.
8. 국정감사자료, 2004.
9. 연합복권사업단(www.bokgwongo.or.kr).
10. 네이버(www.naver.com), 2006.
11. 국민은행(www.kbstar.com).
12. 다음(www.daum.net).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국내 카지노, 해외 카지노, 강원랜드 9페이지
    진흥 정책의 분야로서 국가에서 이루어 지는 방안을 검토할 수도 있다.카지노를 ... , 「제주특별자치도 경제, 산업 혁신 및 금융산업 육성방안 연구」, 『제주연구원 ... 경륜 경정, 복권 체욱진흥투표권.
  • 여가와 레저의 개념, 스포츠 정의와 기능, 겜블산업, 문화산업, 외식산업 12페이지
    여가와 레저의 개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여가(餘暇) 또는 레저(leisure ... 주요 연구제목으로 다루어 왔다.학자들이 레저 현상을 다룰 때는 레저를 단순 ... 도박적인 용어로 통용되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은 오랜 시간 동안 문화산업분야
  • 고령친화산업의 등장배경과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5페이지
    등장배경으로 들 수 있다.고령친화산업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성과로 고령친화산업에 ... 대한 학술적 연구가 고령친화산업의 등장배경이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1989년 ... 따라서 본론을 통해 최근 노인복지의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는 고령친화산업
  • [청소년문제와보호] 최근 언론에서 소개된 청소년문제를 하나 소개하고 이것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서술하세요 9페이지
    앞서 제시 연구분야와 같이 사전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조사 결과 청소년 인터넷 ... 도박게임 중독에 대한 자료 등이 매우 미흡하고 체계화 되어있지 않아 평가분야는 ... 더욱이 요즘은 전자복권도 상용화되어, '행운의 파워볼'외에시정요구를 받은
  • 국마사회의 경영 비효율성 해소 방안 13페이지
    가지 사업이 여러 가지 분야의 인력을 필요로 하여 그만큼의 일자리 창출 ... 예를 들어 공기업이생산하는 산업으로 카지노업, 경마, 경륜, 경정, 복권, ... 대해서 고찰하고, 「공기업론」을 포함 각종 서적에 대해 문헌연구 방식으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레저의 한 분야로서 복권 산업에 대한 연구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5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