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문학에 대한 이해(발표자료)
- 최초 등록일
- 2008.07.30
- 최종 저작일
- 2000.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가사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 가사 명칭에 대한 논의
2. 가사의 연원
3. 가사의 기원설
본문내용
2. 가사의 연원
가사의 발생 시기는 가사의 효시 작품을 나옹화상의 <서왕가>로 볼 것이냐 아니면 정극인의 상춘곡을 효시로 볼것이냐 하는 문제가 내포되어 있다.
1)고려말 발생설
이병기: 가사의 기원적 형태는 옛날 시구들에 우리말로 토를 달고 여음구를 삽입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실제로 그는 이규보의 <東明王篇>, 이승휴의 <帝王韻紀> 같은 장편 한시에 토를 달아 읽든지, 시조체의 초, 중장을 연속하면 가사체가 형성될 수 있다고 보아 한문 어귀에 토를 단 것 같은 나옹화상의 <西往歌>를 효시작품으로 들고서 형성시기는 고려말이라고 했다.
=>정병욱, 서수생, 이상보, 김종우, 이동영, 최강현
<최강현>
①형식으로 보아 서왕가는 조선 전기 가사와 별 차이가 없다.
②서왕가에 나타난 어휘가 나옹화상의 여타 저술에 나타난 어휘들과 약 70%나 공통된다는 점에서 서왕가는 나옹화상의 작품임이 확실시된다.
③서왕가에 반영된 사상과 나옹화상의 사상이 일치한다.
④서왕가가 그의 사후 400여년 후에야 국문으로 정착된 이유에 대하여
*나옹화상이 이 작품을 지을 때 국자가 없었기 때문에 구송하여 전승하는 방법을 택할 수 밖에 없었다.
*당시에 한문으로 기록되지 않은 이유는 지식인 상대의 포교 목적이 아니었고, 무식인 상 대의 그것이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구비의 상태이었다.
*나옹화상에 좀더 가까운 시대에 기록화되지 못한 이유는 훈민정음 보급 속도가 완만했다 는 데에 있다.
*국한문 혼용의 勸佛書들이 인조 이후에야 간행되기 시작했다.
<서원섭>
...현재 이 나옹화상의 <서왕가>는 해인사 장판 중 염불보권문과 신편보권문의 부록으로 실려 있다. 염불보권문은 조선조 인조 때에 판각된 것인데, 이는 그간 승려들 사이에 구비전승 내지는 구송되어 왔을 것이니 약간의 와전, rocks은 있었을 듯하나 원가를 손상시킬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왜냐하면 문자를 해석치 못하는 불승들도 불경을 배워 한 자도 틀리지 않게 염송하는 것으로 보아 큰스님이 지은 <서왕가>도 그 내용이 세사에 집착하는 중생을
참고 자료
##참고문현##
한국문학통사1,2/ 조동일
가사문학연구/서원섭/형성출판사
한국문학사의 쟁점/장덕순/집문당/1987
한국가사문학론/정재호/집문당/1982
한국문학개론/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고전문학논해/원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