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영화의 황금기와 몽타주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8.07.31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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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영화 황금기와 몽타주 이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
목차
러시아에 영화가 소개된 배경
초기 러시아 영화 산업의 열악한 환경
러시아 영화의 혁명
-우익
-좌익
푸도프킨과 에이젠슈타인의 비교
본문내용
러시아에 영화가 처음 발을 들여 놓은 것은 파리에서 영화상영이 처음 있은 한 해 뒤인 1896년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서였다. 뤼미에르 영화사는 1896년 5월 페테르부르크에 영화관을 개설하고, 뤼미에르 형제가 촬영한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을 담은 영상물을 상영했다. 그것은 러시아인들에게 활동사진에 대한 기술적인 관심을 끌었다. 그렇게 맺은 영화와의 인연은 1903년과 1904년부터 러시아의 대도시와 중소도시들에 이동 전기 극장이 생겨나면서 점차적으로 깊어졌다.
이동 전기 극장의 출현은 영화 제작의 강한 원동력이 되었는데, 본격적으로 러시아인들이 영화를 만들기 시작한 것은 1908년부터였다. 그때 작업환경은 매우 열악했다. 필름과 장비는 모두 프랑스와 독일에서 수입했고 모스크바에 주요한 중앙 제작시설을 둔 20명 이상의 제작자가 생겨났음에도 불구하고국내영화보다는 프랑스나 독일 영화가 더 많이 상영됐다. 이 무렵에는 주로 역사적 의미를 갖는 독립적 뉴스와 러시아 고전 작품과 역사를 기반으로 하는 영화가 제작되었다. 비싼 입장료에 문예중심의 영화는 관객을 중간계급에 한정시켰다. 노동계급은 표를 살 여유가 없었고, 높은 문맹률은 인쇄된 자막을 일반적으로 부담스럽게 만들었다. 여기에 당시 통치자이자 마지막 황제였던 니콜라이 2세는 “나는 영화가 공허하고, 쓸모없고, 심지어는 유해한 오락이라고 생각한다. 오직 비정상적인 사람만이 이 여흥거리를 예술의 수준에 놓을 것이다.
참고 자료
세계영화사, 러시아 영화사, 세계영화대백과,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