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왕국과 언약
- 최초 등록일
- 2008.08.01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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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과에서 수학하면서 레포트 한 것입니다. 좋은 점수 굿
목차
다윗과 왕국 언약
Ⅰ. 서 론
Ⅱ. 다윗 언약의 구조
1. 삼하 7장의 비평적 입장
2. 삼하 7장의 배경
3. 옛 두 개 예언의 성취
4. 다윗과 하나님 왕권의 처소로서 예루살렘 선정
5. 계약 개념의 핵심
6. 왕조와 거할 집과의 상호관계
7. 다윗의 아들/하나님의 아들
8. 예루살렘과 왕권의 연결
9. 통치와 예배의 연결
Ⅲ. 다윗 언약의 내용
1. 계약 중개자로서의 왕
2.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왕
Ⅳ. 다윗에게 주어진 약속과 다윗의 행함
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한 다윗 언약
Ⅵ. 결론
본문내용
다윗과 왕국 언약
Ⅰ. 서 론
인류 역사 중에서 이스라엘의 역사만큼 다양한 역사해석의 시금석에 의해 역사적 검증을 받은 역사는 없을 것이다. 다른 민족들의 역사는 객관적 사실의 규명에 의한 재구성과 역사가 나름의 사관에 의한 주관적인 평가에 머물 수밖에 없으나 이스라엘의 역사 연구는 이러한 보편적 역사이해의 지평을 넘어선 지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역사와 종교가 일체로 구성되어 있는 그 신비로움과 독특성 때문일 것이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성스러움과 신비로움 그 자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의 관심과 연구가 진행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많은 비평적 연구가들은 이스라엘 역사의 찬란한 황금기인 “다윗왕조”에 집중하였다. 종교사학적인 연구가들과 전승사학적 연구들, 사회학적인 연구가들이 그러하였다. 특별히 전승사학적 연구는 “전승의 시발점”을 “모세 종교의 야웨 신앙”으로 설정함으로 이스라엘 역사의 중앙에 위치한 “다윗 왕정”에 대하여 심각한 물음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많은 학자들은 모세 신앙을 야웨 종교의 본질로, 다윗 왕정을 비본질적인 요소로 정의 하였다. 그들은 모세 신앙과 다윗 왕정의 대립적 구도로 구약의 문서들을 파편화 하였다. 이 문서의 파편화 작업은 구약 모든 문서들의 “역사”를 부정하였다. 전승사학자들은 “비왕조적” “반군주주의적”인 문서들에게만 역사의 자리를 허락하였다. 모든 고대 전승에서 왕조적 본문들에 대하여 신학적 해석을 판정하였다. 그것은 “후대의첨가문” “신학적 수정” “야웨 문서적” “사제 문서적” 등의 방법이다. 구약의 본문에 각인되어 있는 사실에 대하여 신학적 평가로 일관하였다. 그들은 전승의 궤도를 스스로 단절하는 역사적 오류에 빠져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본인은 “다윗 왕정” 의미에 대하여 이스라엘의 왕정이 갖는 수사적인 의미를 논하며, 그리고 이것은 “다윗 왕정”과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언약 체결이 그리스도에 이르기까지 연결되었음을 규명하고자 한다.
인간 왕과 하나님 왕의 관계는 무엇인가? 과연 이스라엘의 왕국의등장은 하나님의 통치 표상과 관련하여 무슨 의의를 가지고 있는가? 다윗의 왕정은 조상들의 신앙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다윗 왕정과 메시아적 표상과는 무슨 관계인가? 다윗 계약에 대하여 다윗 자신은 무슨 이해를 가졌는가? 그리고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는 어떤 의미를 던져주고 있는가? 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또 본인은 다윗 왕조의 언약관계와 그 성취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백성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목적은 구약에서는 다윗 계약에서 최고의 실현단계를 맞게 된다. 다윗 밑에서 왕국이 생기게 된다. 하나님은 공식적으로 그의 백성 가운데 다스리게 될 방법을 세우시는 것이다.
이전에 하나님은 계약의 주로서 분명히 자신을 나타내셨다. 그러나 이제 하나님은 한 개의 지역에 그의 왕권을 공공연히 세우신다. 이동하는 성소로부터 다스리기보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의 시온산으로부터 통치하신다. 최고의 의미로 본다면
참고 자료
이종권, “다윗 왕정과 하나님 통치의관계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연구논문」, 총신대학 신학 대학원, p. 2.팔머 로벗슨 저, 김의원 역, 「계약신학과 그리스도」,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5), pp.234-235.김의원, 「구약신학과 역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7학년도 봄학기 교재에서, pp.103-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