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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신 ‘여와’의 다양한 신격 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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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8.02
최종 저작일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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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신화의 정의
3. 다양한 신격으로 나타나는 여신 ‘여와’
1) 원형 -인류 창조
2) 제1변화 -복희 신화와의 융합
• 여와와 복희의 결혼
• 여와와 복희의 형상
• 여와의 변천
3) 제2변화 -여와보천(女媧補天)
4) 제3변화 -문명 창조와 문화 영웅
• 고매신(高媒神)
• 음악신
4.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는 문화의 원형이며, 최초의 문학 장르 중의 하나이다. 신화 속에서 우리는 인류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는 아마도 오늘날 인류 문화와 물질문명이 존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신화가 상상력의 산물로서 초현실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추상적이거나 환상적인 어떤 작업일 것이라는 근대적 사고의 전형적인 생각과는 달리 신화 연구가들은 그것이 현실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임을 강조한다. 때문에 그들은 신화의 기원을 연구하는 작업이 현재 우리가 고대의 각 시기의 신화들이 내포하고 있는 특별한 의의 또는 그와 비슷한 문제들을 고찰함으로써 인류의 현실 생활의 원형을 추론하고 설명하는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신화의 세계에서 주인공은 대부분 남신들로 여신들의 존재는 보조적인 역할을 맡는 하위의 신격으로 격화되었다. 선사시대에는 모계 중심의 사회였으나 점차 가부장적 부계체계로 변하면서 신화 속 여신들의 권위도 함께 떨어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신화의 맨 처음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인류를 창조한 신은 바로 여신 ‘여와’이다. 본 논문에서는 여신의 대표인 ‘여와’의 신격 변천 과정과 그 안에서 보여지는 여신들의 권위 변화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2. 신화의 정의

중국 신화의 여신 ‘여와’의 소개에 앞서 신화의 정의를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려고 한다. 어떠한 것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 내리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특히 ‘신화’의 정의를 내리기는 더더욱 힘든데 이는 민족마다 신화의 발생 시기와 환경, 인류문화의 구조적 차이로 인해 신화마다 독특한 색채를 띄고 있기 때문이다. 엘리아데(Mircea Eliade)는 모든 학자를 이해시키는 동시에 문외한들도 이해시킬 만한 신화의 정의를 내린다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는 전제하에 다음과 같이 신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신화는 신성한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원초의 시간, 태초의 신화적 시대에 일어난 신성한 역사에 관한 고사이다. 바꾸어 말하면 신화는 초자연자의 행위를 통하여 우주라는 모든 실재를 말하거나, 하나의 섬, 식물, 특정한 인간 행동, 제도와 같은 부분적인 실재이거나, 그 실재가 어떻게 해서 존재하게 되었는지를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신화는 항상 창조를 설명하며, 어떤 존재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존재의 시초를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해 신화는 상상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긴 하지만 신화가 발전되는 과정에서 지리, 기후, 풍습 등의 특성과 철학, 사상, 사유방식 등의 정신세계가 반영되어 각 민족 특유의 신화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고대인들에게는 진실적 담론으로서 신성시한 신과 관련된 창조적인 이야기이다.

3. 다양한 신격으로 나타나는 여신 ‘여와’

중국 여신의 가장 큰 특징은 하나의 신이 여러 신격을 겸한다는 점이다. 신격(神格)이란 신의 성격이나 직능을 가리키므로, 신격을 구분하고 정리하는 작업은 중국 여신의 고유한 성격과 특징을 파악하는 데 필요할 뿐 아니라, 현실의 중국 여성과도 맞물려 논의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리스 ‧ 로마신화의 여신들이 비교적 고유한 신격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중국 여신은 신격이 모호하다. 송정화,《중국여신연구》에서 중국 여신의 신격을 분류하여 정리한 도표를 참고하였다.

참고 자료

선정규, 《중국신화연구》, 고려원, 1996.
엘리아데 저, 이은봉 옮김, 《신화와 현실》, 성균관대출판부, 1985.
송정화,《중국여신연구》,민음사, 2007.
김선자,《김선자의 중국 신화 이야기》, 아카넷, 2004.
정재서 역주,《산해경》,민음사, 1993.
정재서,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 신화》,황금부엉이, 2004.
이인택, 《중국 신화의 세계》, 풀빛, 2000.
전인초, 정재서, 김선자, 이인택,《중국신화의 이해》, 아카넷, 2002.
위엔커 저, 김희영 편집,《중국고대신화》, 육문사, 1993.
위엔커 저, 전인택,김선자 옮김,《중국신화전설》, 1992.
송정희, 《신화 속의 처녀에서 역사 속의 어머니로》, 중국어문학지 9권, 2001.
김세서리아, 《중국 신화에서 보이는 여성 능동성의 이미지》, 한국철학사상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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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의 신화 4페이지
    여신들이 고대에는 위대한 어머니로서의 신격을 갖고 있었는데 후대로 올수록 ... 중국의 현대 학자들은 신화를 많이 정리하고 연구했는데, 대표적인 학자가 루쉰 ... 즉, 신화는 환상이란 거울을 통해 현실생활과 그 현실을 변화시키려는 태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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