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놀이와 엠비씨 마당놀이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8.04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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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당놀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엠비씨 마당극 쾌걸박씨를 본 후 느낀 감상과
함께 과거의 마당놀이와 현재의 마당놀이에 대한 비교를 한다.
목차
1. 마당극에 대하여.
1) 마당극의 개념
2) 마당극의 성격
3) 마당극의 발생배경 및 발전과정
2. 마당놀이 쾌걸박씨에 대한 논의
1) 공연 공간
2) 표현특질
3) 청중과 배우의 소통문제
4) 마당놀이 정신의 구현 여부
5)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마당극에 대하여.
1) 마당극의 개념
일반적으로 마당극에서의 ‘마당’은 특정 장소로서의 의미뿐 만 아니라 같이 뒤섞여 놀 수 있는 옥외의 장소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현장성의 문제, 즉 공연이 있는 곳에 관객이 찾아드는 것이 아니라 관중이 있는 곳에서 관중의 공통적인 관심사를 다룬 극이 공연된다는 의미를 가진다. 김방옥은 마당극의 개념에 포함될 수 있는 연극행위의 양상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첫째, 전통극의 양식을 이용하여 쓰여 진 희곡이나 공연 대본이 마당에서 공연되는 경우인데, 이것은 주로 대학축제에서 전래의 가면극이 소규모 변형된 상태로 공연되거나 지방도시나 농촌지역에서 헐거운 구성에다가 그 지역에 알맞은 가면극․판소리 등 전통극의 일부 요소와 지방민요, 굿 등의 형태를 곁들여 공연되는 경우이다.
둘째, 기존의 무대공연 목적으로 쓰여 진 희곡(戱曲)이 마당에서 공연되는 경우이다. 이는 희곡을 마당극의 형태로 고쳐서 야외에서 공연하는 경우이다.
셋째, 전통극 양식을 이용하여 쓰여 진 희곡이나 공연 대본이 극장무대에서 공연되는 경우이다. 70년대 초반에 시도되었던 전통극적 요소의 현대적 수용은 서구 근대극에 기반한 평면적이며 설명적인 전개 방식을 본격적으로 변모시킨 시도에 한해서 초기 마당극 형태라 할 수 있다. 넷째, 즉흥극이다. 대체로 강한 사회 의식이 표면에 노출된 공연들로서 사전에 공연 대본에 의한 진행 계획이나 전통극적 요소들의 개념이 없는 무형식의 즉흥극들을 일컫는다. 이것을 종합 정리하자면 마당극이란 “마당(특정한 장소로서 의미가 아니라) 관객과 배우가 비슷한 차원에서 현장감을 가지고 배우나 관객의 입장에서 볼 때 극중상황에 적합한 순발력을 가지고 표현하는 극이다.”
임진택도 위와 비슷한 개념을 정의하였다.
“ 마당이란 말이 원래 뜻은 장소적 개념이었던 것이 분명하다. 마당은 집안이나 집 밖에 있는 평평한 땅을 일컫는 것으로 그 중에서도 집 밖에 있는 땅을 지칭하는 경우가 더 많다. 다시 말하면 마당이란 말에는 개인의 소유보다는 공동의 소유라는 의미가 숨어 있고, 마당이란 현실의 일부이며, 생활의 연장인 장소이자 상황이므로 마당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진행중인 사건에 주로 관심을 쏟는다. 이렇게 볼 때 마당극은 연희자와 관중이 한 덩어리이고 그 연희마당과 관중석이 서로 통하여 관중이 주인이 되는 연극 이것이 마당극이다” 임진택, 「새로운 연극을 위하여」, 『창작과 비평』통권55호 제 15권 5호, 1980. 봄호.
참고 자료
정은희, 『한국 마당극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9.
이영미, 『민족예술운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1991.
정지창, 『서사극․마당극․민족극』, 창작과 비평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