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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렉Shrek Fight With Disney - 슈렉이 21세기의 영상물로서 지니는 문화사적 의의

*운*
최초 등록일
2008.08.06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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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8년도 1학기 연세대학교 최용찬 교수님의 `서양문화의 유산` 수업 과제물입니다.
12가지 중 마지막 주제인 슈렉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A+ 를 받았으며, 동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영상문화 등과 관련된 수업을 수강하는 분들에게도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평가됩니다.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였으며, 사진 자료도 풍부해 비슷한 유형의 보고서 작성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슈렉의 개관(槪觀)
1) 슈렉의 탄생 배경
2) 슈렉의 개괄(槪括)적인 내용 요약
3) 등장인물 분석
① 슈렉(Shrek)
② 피오나 공주(Princess Piona)
③ 동키(Donkey)
④ 파콰드 영주(Lord Farquaad)
⑤ 용(Dragon)
⑥ 그 외의 등장인물
3. Fight With Disney
1) 디즈니, 그 이데올로기의 위험성
① Walt Disney
② 디즈니 문화에 대한 해석과 비판적인 시선
③ 디즈니 애니매이션, 우리는 안전한 것인가
2) 디즈니에의 선전포고
① 등장인물의 선전포고
② 내러티브(Narrative)면에서의 선전포고
4. 슈렉에서의 웃음
1) 패러디의 역사성
2) 슈렉에서의 패러디
5. 슈렉이 지니는 문화사적 의의

본문내용

21세기는 바야흐로 정보화 시대이다. 디지털 문명과 인터넷 문화의 기하급수적인 팽창과 그 가속도로 인하여 인류는 유사 이래 가장 활발한 속도로 문명을 거듭 발전시키고 있다. 그 문명의 발달과정과 가치의 평가는 차치(且置)하고, 그 발전 속도로 보았을 때 이는 인류가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확실한 대처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과거엔 수세기에 걸쳐 발달하던 문명이 이제는 한 세대에도 수없이 많은 변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으로서 직시해야할 상황이다.
이 시대, 아직도 총과 칼을 뽑아든 채 영토의 소유를 위해서, 자원의 독점을 위해서 세계 곳곳에서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혈사태가 목전(目前)에서 벌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다른 차원의 전쟁을 인지하고, 이에 대비하여 전쟁의 희생자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그 전쟁은 직접적으로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지 않고, 유혈분쟁을 일으키지 않을뿐더러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협적이라고 인식하지 못하는 측면에서 발생한다. 전 세계적인 노선(路線)을 갖추고 있기에 인류는 이 전쟁에 무방비한 상태로 무분별하게 노출될 수밖에 없다. 장기적인 면에서 이 전쟁은 소수가 제시하는 가치관을 전 인류가 체득하게 할 것이며, 이는 수동적이고 몰개성적인 인간을 양산할 것이다. 인류의 가치와 사고에 작용하는 엄청난 파괴력을 갖춘 이 전쟁은 바로 ‘이미지전쟁’ 이다. 텔레비전과 영화 등 대중매체의 발전과 함께 이미지는 폭발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아침부터 잠들 때까지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살아간다. ‘이미지 전쟁’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현대인의 일상은 이미지를 둘러싼 투쟁의 연속이다. 문학과경계 2005년 겨울호(통권 19호) p16 `기호와 이미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소통 문제 (이도흠)
이 보고서는 근 미래에 인류에 있어서 가장 치명적이며, 동시에 인간의 원초적인 특성에 작용함으로써 그 근본을 흔들 수 있는 전쟁, 바로 이미지전쟁에 대한 사례를 확인함으로써 독자가 비판적인 시선을 갖추고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사고를 행할 수 있도록 작성된 것이다. 이 보고서가 보다 많은 이들에게 읽혀짐으로써 그들이 주관적인 가치관과 사고를 갖출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보고서가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드림웍스(Dreamworks)사에서 2001년 제프리 카젠버그(Jeffrey Katzenberg)의 지휘 아래 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1조원 이상의 수입을 거둔 애니매이션 슈렉(Shrek)이다. 슈렉은 디즈니가 장악하고 있던 애니매이션 시장의 판도(版圖)를 송두리째 흔들어버림으로써 드림웍스사가 애니매이션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거듭나는데 일조한 작품이다. 보고서는 슈렉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디즈니와의 이미지전쟁, 슈렉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등장인물에 대한 분석, 그리고 슈렉이 지니는 문화사적 의의(意義)에 대한 포괄적인 고찰(考察)을 통해 이 시대의 이미지전쟁이 어떠한 방식으로 행해지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독자가 어떤 방식의 대처를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 도널드 덕, 어떻게 읽을 것인가 _ 디즈니만화로 가장한 미 제국주의의 야망
- 아리엘 도르프만 아르망 마텔라르, 김성오 역, 새물결, 2003
○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 헨리 지루, 성기완 역, 아침이슬, 2001
○ 영화예술
-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주진숙 외 역, 이론과 실천, 1993
○ 우리는 다시 디즈니의 주문에 걸리고 _ 영화, 재현, 이데올로기
- 김종엽, 한나래, 2004
○ 웃음의 미학 _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20세기까지 서양의 웃음이론
- 류종영, 유로, 2002
○ 쇼펜하우어, 세상을 향해 웃다 _ 웃음과 독설의 유쾌한 철학
- 랄프 비너, 최홍주 역, 시아출판사, 2006
○ 패러디와 문화
- 김영순 김은희 유재명 김미갑 김호영 김상숙 공저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5
○ 풍자예술의 역사 _ 고대와 중세의 패러디 이미지
- 상플뢰리, 정진국 역, 까치, 2001
참고 영상
○ 슈렉 1, 2, 3 (Dreamworks)
○ 백설공주 (Disney)
○ 피노키오 (Disney)
○ 신데렐라 (Disney)
○ 미녀와 야수 (Disney)
○ 라이온킹 (Disney)
○ 매트릭스 (Warner Bros.)
*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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