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자료는 고려가요에 대한 ppt 자료입니다. 크게는 속요와 경기체가로 구분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속요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작품소개, 형성과정, 특질, 향유층 및 작가의식에 대해 조사하였고, 경기체가도 정의, 작품소개, 형성과정, 미적경향, 형식과 특징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저도 고려가요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가운데 조사를 시작했는데, 조사하면서 역시나 많이 배우고 지식이 한층 더 쌓인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자료보시고 우리 고전문학과 더 친해지셨으면 좋겠어요~~
목차
A. 서 론
B. 본 론
가. 속요
1. 속요란 무엇인가
2. 작품소개
3. 속요의 형성과정
4. 속요의 특질
5. 향유층 및 작가의식
나. 경기체가
1. 경기체가란 무엇인가
2. 작품소개
3. 경기체가의 형성과정
4. 경기체가의 미적경향
5. 경기체가의 형식과 특징
C. 작품해설
D. 결론
본문내용
1.속요란 무엇인가
민속가요의 줄인 말이다. 또 민속가요란 말 그대로 민간의 속된 가요란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속요라 하면 본래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에 비해서 정제되지 못한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의 노래를 가르키며 그 때문에 ‘잡가(雜歌)’라 부르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의미에서의 속요라는 명칭은, 조선 후기에서부터 일제시대에 이르기까지 왕성하게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 그보다 훨씬 옛날에 나온 고려시대의 속요를 뒷시대의 것과 구분하기 위해 ‘고속가(古俗歌)’ 또한 ‘고려속요(高麗俗謠)’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속요라 했을 때는 고려속요 즉, 고속가를 가르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고, 조선시대 말기의 것은 잡가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고려가사 - 정형용
현재 고려의 시가로 추정되는 모든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악장가사』와 악학궤범』에 수록된 것으로, 여기서 가사라고 홍칭한 것은 그것이 속악의 가사였다는 사실에서 그리 부르는……
<우리어문학회, 『국문학개론』, p168, 일성당서점, 1955>
*고려가요 - 윤성근
고려시대에 향유되었고, 구전으로 전승하다가 조선시대에 정착된 작품이며, 형태에 따라 두어 개씩의 작품에 술어를 붙이는 일이 번거로운 일이기에 일단 ‘고려가요’로 부르는 것이 무난할 것 같다.
<윤성근,『한국문학개설』, p66, 문교출판사, 1975>
참고 자료
강명혜, 고려속요 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정규, 고려가요, 조선대학교출판부
박경주, 경기체가 연구, 이회문화사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박노준,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문화사
성균관대인문과학연구소, 고려가요연구의 현황과 전망, 집문당
양태순, 고려가요의 음악적연구, 이회문화사
임기중, 경기체가연구, 태학사
조연숙, 고려속요 연구, 국학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