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자폐아동의 놀이지도

*소*
최초 등록일
2008.08.10
최종 저작일
2008.03
1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놀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폐아동이 특히 결함을 보이는 사회성이나 의사소통에서 놀이전략을 기술.

목차

1) 놀이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교육적 의의
(3) 놀이와 비놀이 행동
(4) 놀이행동 지도

2) 자폐아동의 사회성
(1) 사회성 발달
(2) 사회성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

3)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1) 의사소통발달
(2)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

본문내용

1) 놀이
(1) 놀이의 정의
* 프뢰벨: 놀이는 아동에게는 인간 발달의 최선의 표현이다.
* 슐러: 아동의 상상과 모방의 자발적 표현
* 에릭슨: 놀이는 아동의 성장욕에 의한 것으로 놀이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놀이를 통해 완 성감을 맛보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 프로이드: 아동은 그가 실생활에서 인상깊게 경험한 모든 일을 놀이를 통해서 충동적으로 반복한다. 아동은 그렇게 함으로써 억압된 감정을 해소시키고 상황의 주인공이 되고자 한다. 그래서 불쾌한 경험일지라도 놀이로 표현하며 그것을 반복함으로써 불쾌한 인상을 극복하고 상황의 주인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이 받은 인상이 강하면 강할수록 여러 번 되풀이해야 할 것이다.
* 피아제: 놀이는 아동의 경험을 능동적이고 즐겁게 통합하는 과정으로 아동은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서 세계를 경험하고 가장 순수하게 동화와 조절을 이루어 나간다는 것이다.
(2) 놀이의 교육적의의
현대 아동 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놀이가 아동의 생활일 뿐만 아니라 학습의 기본 형식이기 때문이다.
Seefelt가 제시한 놀이의 4가지 교육적 의의다.
첫째, 놀이는 인지적이다. 개념을 형성하고 일반화하기 위해서 아동에게 필요한 것은 지각경험인데 이러한 경험들은 놀이에 의해 가능하다.
둘째, 놀이는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셋째, 놀이는 실험과 탐구이다. 아동은 수많은 자극을 받게 되며 새롭고 매력적인 자극을 받게 되면 놀이를 통해 이러한 자극들을 탐구한다. 놀이를 통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아동들은 그들의 세계를 탐구한다.
넷째, 놀이는 상징성을 풍부하게 한다. 상징놀이 속에서 아동들은 그들의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이미지들을 형상화한다.
(3) 놀이와 비놀이 행동
Levy(1978)는 놀이를 놀이가 아닌 행동 즉, 비놀이 행동과 대비시켜 정의하였다.
이를 위해 놀이의 특성을 내적 동기, 현실감의 부지, 내적 통제 신념이라고 보았다.
먼저 Levy가 제시하는 놀이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내적 동기는 내적 활동에 몰입하려는 것으로 활동 내부에 기원을 두고 생기며, 내적 보상을 갖는다. 현실감의 부재는 현실적인 자아의 상실을 의미하며 잠시 환상적인 자아나 상상적인 자아를 수용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가작화의 형태를 통해 현실세계로부터 자유를 얻고 규칙, 역할, 기대 등이 없는 현실적인 자아의 상실을 경험할 수 있다. 내적 통제 신념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과 행동의 결과를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고 자각하는 정도이다.

참고 자료

Kathleen Ann Quill지음. 이정미(2005)옮김. 자폐아동의 하기,보기,듣기 그리고 말하기. 시그마프레스.
전효진(2007) 소집단 협동놀이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 대학원, 서울.
윤지영(2007) 집단 놀이 활동이 자폐성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경산.
도명애(2004) 역할놀이가 자폐성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참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경산.
제현선(2005) 놀이활동을 통한 환경중심 언어치료 프로그램이 자폐성 아동의 어휘습득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경산.
임지연 (2004) 보드게임을 이용한 통합놀이활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기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단국대 대학원, 서울.
문현숙(2004) 소집단 협동 놀이가 발달 장애 아동의 의사 소통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경산.
오현아 (2004) 놀이를 통한 지도학습이 아동의 독해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서울
L.Juane Heflin, Doma Fiorino Alaimo 지음, 신현기(2007)옮김. 자폐번주성 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자폐아동의 놀이지도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5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8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