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A+] 신경숙 외딴방 등장인물과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8.15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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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A+] 신경숙『외딴방』등장인물과 작품분석
동일제목으로 레포트도 있어요 ^ ^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분석
3. 인물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품분석
신경숙의 소설은 고백의 형식을 띠고 있다. 즉, 자전적 글쓰기를 하고 있다. 타자와의 대화를 통한 서사적인 담론을 구성하는 소설들과는 달리 그녀의 소설은 작가 자신의 내면에 잠재해 있는 과거의 기억들을 끊임없이 들추어냄으로써 고백의 기억들은 대부분 심리적인 상처의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것을 들추어내는 형식이 고백의 형식을 띠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의 상처를 내장한 글쓰기 주체의 고백은 그녀의 소설에서 수많은 ‘쉼표’와 ‘말줄임표’ 같은 ‘머뭇거림’의 문체적인 표지로 나타난다.
일반적인 소설의 장르상의 특성은 자기 자신의 세계조차도 다른 언어, 이를테면 이야기꾼이나 특수한 사회 이념적 집단의 대표자가 사용하는 언어로 이야기한다. 이에 비해 이 소설은 다른 세계를 말할 때조차도 작가 자신의 언어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때의 언어는 대화적이라기보다 철저하게 독백적이다. 독백적인 언어의 세계에는 논쟁이 성립되지 않는다. 여기에는 동일성의 원리만이 강하게 드러날 뿐이다. 동일성의 원리가 서사적인 장르의 속성이라기보다는 서정적인 장르의 속성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 소설에 대해 시적인 아름다움 운운하는 것이 결코 잘못된 말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독백적인 문체 혹은 시적인 문체의 아름다움을 그 정점에서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서술 형태가 바로 ‘쉼표’와 ‘말줄임표’이다. <풍금이 있던 자리>는 이 속성을 잘 나타내주는 소설이다.
참고 자료
- 김영찬, 글쓴이와 타자-신경숙『외딴방』론, 한국 문학 이론과 비평학회, 2005
- 박현이, 기억과 연대를 생성하는 고백적 글쓰기, 어문학회, 2005
- 송지현, 여성 소설로서의 신경숙 소설 읽기, 여성문학연구
- 양종근, 타자를 바라보는 아픈 시선-신경숙의『외딴방』, 문예미학회
- 이윤정, 여성의 언어로 외딴방에서 걸어나오기, 부산대학교 여성학 연구소, 2006
- 이재복, 신경숙 소설의 미학과 대중성에 관한 연구, 한국 문화 언어 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