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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와노자의 도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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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8.16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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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와노자의 도에 관한 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서문(序文)
1. 도(道)에 관한 문제(問題)
2. 공자(孔子)의 도(道)
3. 노자(老子)의 도(道)

본문내용

1. 도(道)에 관한 문제(問題)
중국철학사상을 논하는 과정에서는 반드시 도라는 개념에 부딪히게 된다.
일반적으로 도라면 도로(道路)를 의미한다. 우리가 길(道)이라고 할 때 그 의미는 이곳과 저곳을 연결해 주는 바탕으로서의 선을 가리키고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 의미로서 도란 목표지점에 도달하기 위한 선으로 이해할 수 있다. 김승동, 「노자의 도의 연구」, 『釜大敎養課程部 論文集 제3집』, 1991, p 12
그런데 공자는 위에서 설명한 길의 의미를 넓혀서 그의 사상의 근본으로 삼았다. 공자가 살았던 시대는 무도(無道)의 사회였다. 그러므로 그는 어떻게 하면 주나라와 같이 질서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이상목표였다. 그리하여 주안의 사회질서 회복이라는 이상목표를 설정하여 놓고서, 이의 실현과 성취를 위하여 인간이 반드시 지켜야 할 당위의 규범을 요청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당위의 규범을 도의 의미로 사용한 것이다.
그러므로 도에 대한 개념에는 통찰, 방향, 연도(軟道), 방법, 법칙 등의 의미와 당위의 규범으로서의 의미가 있음을 파악할 수가 있다.
유가와 도가에서 나타나는 도의 개념은 중국철학서의 어떤 것을 보더라도 도(道)의 의미를 함축한다. 왜냐하면 양가(兩家)에서는 사상적인 대립 속에서도 모두 도라는 진실체(眞實體)를 통해 그들의 사상과 철학을 전개, 혹은 확충시켜 나갔을 뿐만 아니라 도의 본질 또한 일도다명(一道多名)의 형이상학적인 개념으로 표출되었던 것이다. 이같은 일도다명(一道多名)은 유가에서는 주로 인륜의 도를 바탕으로 실천되어 도덕률의 성격을 지닌 반면, 도가에서는 주로 인간정신의 승화라는 수양론적 입장에서 본원적인 우주의 도의 본질을 구현하고 있다. 곽진구, 「장자의 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1981, p 23
일도다명(一道多名)의 일례(一例)를 살펴보면
1) 유가(儒家)의 도
인(仁):안연(顔淵)이 인에 대하여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참고 자료

곽진구, 「장자의 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1981
김경탁, 『신역노자』, 현암사, 1984
김승동, 「노자의 도의 연구」, 『釜大敎養課程部 論文集 제3집』, 1991
박종걸,「노자의 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2
오현방,「노자의 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용천현, 『자아의 철학』, 문학과 사상, 1996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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