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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한국인 전통적 가치관][한국인 정서][한국인의 성향][한국인의 국민성][한국인의 민족주의][국민성][민족주의]한국인의 전통적 가치관, 한국인의 정서, 한국인의 성향과 국민성, 한국인의 민족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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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8.21
최종 저작일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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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가치관, 한국인의 정서, 한국인의 성향과 국민성, 한국인의 민족주의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한국인의 전통적 가치관
1. 경천사상
2. 조화정신
3. 생명존중사상
4. 평화애호사상
5. 선비정신
6. 장인정신
7. 공동체의식
8. 경로효친사상
9. 풍류정신

Ⅲ. 한국인의 정서
1. 부정적인 면
1) 집단 순응주의
2) 철저하지 못한 직업의식
3) 은밀하고 복잡한 의사소통방식
4) 체계적이지 못한 사고
5) 자기해명과 책임회피
6) 타력의존의 심성
2. 긍정적인 면
1) 선비정신
2) 지혜와 남을 혜아리는 마음
3) 참고 견디는 마음
4) 덕과 평등의식의 중요성
5) 공동체 의식

Ⅳ. 한국인의 성향
1. 한국 국민의 성향 중 바람직한 것
1) 공동체 주의
2) 근면함
3) 교육열
4) 넉넉한 인심
5) 경로 효친의 사상
6) 온정주의
2. 한국 국민의 성향 중 바람직하지 않은 것
1) 체면치레
2) 무분별한 통신언어
3) 나쁜 일은 네 탓
4) 조급함
5) 물낭비(물부족 국가)
6) 운전도중 끼어들기
7) 화가 난 것처럼 표정이 항상 굳어있다

Ⅴ. 한국인의 민족주의
1. 민족주의의 특성
2. 민족주의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ꡐ국민ꡑ적 정체성은 근대적 산물이다. 그것은 국민국가의 형성과 그것들간의 경쟁과 전쟁으로 점철되는 국제정치체제의 발전과정에서 생겨난다. 한국의 경우, ꡐ국민ꡑ적 정체성은 일제 등의 열강에 대한 저항과정에서 싹텄고 다른 한편으로는 총독부 명령체제하에서 이루어진 황국신민교육의 결과로 정착되었다. 근대의 내셔널리즘은 기본적으로 국가 구성원간의 형식적 법적 평등을 기초로 한다. 따라서 그것은 봉건적 신분질서와는 모순되는 운동이다. 그러나 우리가 자생적인 근대적 개혁이 좌절되면서 식민화되었던 역사적 경험으로 말미암아 국민적 정체성에는 매우 전근대적인 요소가 스며들게 되었다. 혈연집단 및 가문, 마을 공동체 수준에서 집단을 인식하였던 봉건시대의 세계관이 근대적 국가와 국민의 개념에 상당부분이 이전되었다.
한국은 근대적 개혁을 자생적으로 이루기전에 식민화되었고 그 결과 한국의 근대적 문화 안에는 식민지적 강박이 녹아있다.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은 일정하게는 근대에 대한 전근대의 저항 및 반근대와 근대적 개혁에 대한 지향성을 포함한다. 역으로 우리 역사에서 근대에 대한 지향은 식민지적 흡수에 대한 우려를 떨구어낼 수가 없었다. ꡒ근대화는 민족독립을 위한 방편으로 인식되었거나, 아니면 식민성과의 결합 때문에 경원시 되었다ꡓ는 지적은 바로 식민지적 근대성의 자기 모순을 적절히 표현하고 있다. 그 결과 전근대성은 식민지 경험을 통하여 제국주의적 지배에 맞서는 방어벽의 일부로 유지된 측면이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일본이라는 후발국 제국주의가 식민지 통치를 위해 식민지전 조선사회에 존재하던 전근대적인 질서를 근대의 도구적 이성과 결합시켜 오히려 강화한 측면이다. 식민지적 근대성이 근대성에 비해 차별화 되는 측면이 있다면 그것은 전근대성의 온존과 강화다. 그후 이루어진 ꡐ성공적인ꡑ 근대화, 즉 산업화가 근대성의 부분적 성취에 머물게 된 중요한 원인은 바로 이러한 배경에서 나온다. 근대적 공공성에 턱없이 못미치는 시민윤리, 혈연 및 지연, 학연 등에 토대한 반능력주의적 결정구조, 가부장적인 성차별문화는 이러한 식민지적 근대성이 이월한 전근대성의 이름으로 포괄될 수 있다.
ꡐ국민국가ꡑ적 정체성의 전근대성은 다방면에서 보인다. 국가라는 말 자체가 가족의 확대판으로서 국가를 의미하는 전근대성을 함축하고 있지만 21세기 한국의 국가 역시 봉건적 의미 규정에서 자유롭지 않다. 주권의 일시적 피양도자인 정부 최고 수반은 ꡐ국가 지도자ꡑ

참고 자료

김대환(1993) : 한국인의 자기발견, 김영사
최재석 :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탁석산(2003) : 한국의 정체성,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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