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사회참여와 촛불문화제(촛불집회)
- 최초 등록일
- 2008.08.31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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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촛불문화제
1) 청소년의 정의와 청소년의 사회참여의 정의
2) 촛불문화제 이전의 청소년의 사회참여 사례
3) 촛불문화제를 통한 청소년의 사회참여의 의의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미국산 소고기 수입과 관련한 이명박정부의 결정은 청소년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극명한 인식 차이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청소년을 이해하지 못하는 보수세력은 청소년들의 배후에 청소년들을 조종하고 있는 모종의 불순한 세력이 존재한다는 배후론과 음모론을 제기하였다. 청소년을 아무런 정보력도 판단력도 없는 꼭두각시로 치부한 것이다. 보수 세력들은 학교와 교사를 동원하여 청소년들을 통제하고, 경찰의 공권력을 이용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무리한 수사를 진행하는가 하면, 시위현장 연행 이후 과도한 수사와 반성문을 강요하는 등 청소년의 기본적인 인권까지도 무시하는 처사를 자행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압력과 배후론ㆍ음모론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참여는 계속되었고 일시적인 현상으로 인식되던 촛불문화제가 이처럼 장기간 지속되는 데에 큰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촛불문화제에서 보여지는 청소년의 모습은 그동안 우리사회가 청소년들의 역량과 잠재력을 너무 과소평가하고 있었다는 생각마저 들게한다. 촛불문화제 참가자의 대다수가 청소년이며, 참여 과정에서 그들이 보여준 온ㆍ오프라인을 통한 발언, 공연을 통한 문화적인 자기표현은 촛불문화제와 광우병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환기시키고, 다양한 연령의 국민들을 촛불문화제에 참여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몇몇 청소년들이 경찰에 연행된 후 촛불문화제에 참가하는 10대들을 지지하고 함께하겠다는 20대 대학생들이 대거 참여하가 이어졌는가하면, 자신들의 자녀를 위해서 유모차를 이끌고 참여한 주부들 또한 청소년들의 행동하는, 실천하는 모습에서 촉발된 것이다. 단적인 예로 촛불문화제의 하나의 상징이된 캐릭터 촛불소녀 또한 촛불집회에 참여한 10대 소녀들을 지켜주고 지지하자는 의미로 제작된 것이다.
이번 촛불문화제의 경우 청소년들의 사회참여가 다른세대의 참여를 촉발하고 비폭력을 바탕으로한 문화의 장이 되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사회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었던 근간에는 청소년들의 디지털문화, 청소년들의 자신들의 삶과 사회에 대한 인식, 일상생활 속에서 그동안 축적되어온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문화가 반영된 결과라고 하겠다. 본고에서는 청소년들의 특성 분석, 청소년들의 사회참여와 관련한 이론과 선행연구,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사례와 촛불문화제의 의의를 확인하고, 청소년들의 사회참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함으로써 청소년 사회참여의 긍정적인 부분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촛불문화제
1) 청소년의 정의와 청소년의 사회참여의 정의
청소년의 정의와 청소년의 사회참여의 정의는 학자와 시대에 따라서 다양하다. 본고에서는 청소년의 사회참여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청소년의 정의에 있어서도 2008년 현재의 청소년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김호기의 ‘2.0 세대’, 미국의 사회학자 돈 탭스콧의 ‘N세대’, 제일기획의 ‘P세대’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사회참여와 관련해서는 하트의 참여의사다리와 Checkoway의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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