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학파의 성립과 시기별 활동, 속성, 비판, 그리고 학자들
- 최초 등록일
- 2008.09.01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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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날학파의 성립과 시기별 활동, 속성, 비판, 그리고 학자들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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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날학파(Annales School)에 대하여
Ⅰ.성립
Ⅱ.아날학파의 활동
Ⅲ.아날학파의 속성
Ⅳ.시기별 활동
Ⅴ.아날학파에 대한 비판들
Ⅵ.아날학파의 학자들
Ⅶ.결론
본문내용
아날학파(Annales School)에 대하여
Ⅰ.성립
1929년 프랑스의 역사학자 뤼시앙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가 창간한 <아날>이라는 잡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역사학파다.
이 잡지는 <경제 사회사 연보>로도 불려서 연보학파라고도 불려 지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총칭은 ‘아날학파’이다.
Ⅴ.아날학파에 대한 비판들
이러한 아날학파에게도 비판이란 존재한다.
아날의 탄생자체의 정당성이 의문으로 제시되기도 하는데 1929년 <아날>지의 창간당시 기존 역사학계에 대항하여 ‘새로운 종류의 역사’를 위한 ‘전투’를 일으켰던 창립자들이 과연 진정한 역사학의 혁명가라 할 수 있느냐하는 것이다.
물론 아날의 시초는 존재한다.
1900년 앙리 베르(Henri Berr)가 창간한 <역사 종합 잡지>가 그것이다.
그러나 더 거슬러 올라가자면 1876년에 창간된 <역사잡지>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1929년 <아날>의 창간이후 가장 핵심적인 인물로 꼽히고 있는 뤼시앙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 등은 역사학도로서 가장 정규적인 코스를 거쳤으며 1933년과 1937년 소르본 대학 등 프랑스의 명문대학에 진학하여 공부했고 그곳에서 논문을 발표해서 학위를 받았다.
이러한 사실들은 그들의 반체제적 본성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학적으로 아날의 탄생에 대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사실들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오랜 학문적 전통을 지닌 역사학이 상대적으로 새로운 학문들, 즉 사회과학의 도전을 받게 되자 반사적으로 사회학, 지리학, 심리학 등의 학문을 인식론적 도구로 삼아 새로이 거듭나는 계기로 삼았던 것이다.
아날 이라고 하는 학파도 그 자체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계속 변화하였다.
제 2세대에 이르러 아날의 이름으로 추구된 전체사가 시간과 공간의 확대를 꾀하였으나
인간사의 문질적인 면에 치중한 나머지 정신, 사상, 심성 등을 총괄한 총체적인 면을 소홀히 한 것은 사실이라고 브로델도 인정하였다.
참고 자료
아날학파의 역사세계 김응종 아르케 2001
아날학파 김응종 민음사
아날학파와 역사학의 파편화 전수연
브로델의 문명관
책과 독서의 역사: 쟁점과 과제(아날학파를 중심으로) 육영수
아날학파 효성여대
이밖에 인터넷 검색과 원광대학교 중앙도서관 인문과학실
(아날학파) 관련자료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