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성의 출세기
- 최초 등록일
- 2008.09.04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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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대성의 출세기에 대하여 현대 희곡의 이해 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윤대성
2. 동랑 레퍼토리 극단
3. 서사 극 (브레히트의 서사 극)
4. 시대적 배경
5. 1967년 양창선씨 사건
6. 줄거리
7.인물분석
8. 마치며
본문내용
3. 서사 극 (브레히트의 서사 극)
‣무대와의 ‘거리’ - 관객이 극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게 하기 위함이 주된 목적
‣소외 효과(극중극 - 메타드라마 기법) - 무대와의 ‘거리’를 두기위해 사용
‣관객=관찰자 입장
‣지식 전달, 관객의 판단 요구, 토론을 위한 논쟁점 제공
‣에피소드적 구성- 사건 진행 그 자체에 대한 긴장감, 장면과 장면이 명확한 줄거리를
가지며 독립적 위치에 놓이게 되어 판단에 유리
브레히트의 서사 극 이론은 1940년대에 본격화 되면서 서사 극이 지향하고 있는 사회 변혁적인 요소가 우리나라에는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학 극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우리 전통 극이 가지고 있는 관객 참여, 무대의 개방성 등이 서사극과 상통하는 점이 많아 서사 극은 우리 전통 극을 현대화 시키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1970년대와 1980년대 연극은 서사극의 기법들을 활용한 극이 많다.
서사극은 제 1차 세계대전 직후 경제적, 사회적 혼란이 더욱 심각해지고 무정부 상태에 이르게 되면서 젊은 예술가들이 정치, 사회에 관심을 쏟게 되면서 극장을 사회개혁의 장으로 생각하고 토론과 폭동의 일환으로 독창적인 기법으로 정립 된 것이다. 따라서 서사 극은 관객을 ‘무대와의 거리’를 두게 하여 관찰자의 입장에서 극을 바라보도록 한다. 거리를 두고 극을 접하면서 극에 대한 동정이나 연민이 아닌, 극의 상황을 관객이 판단하도록 요구하며 토론을 위한 논쟁점을 제공한다. 또한 감정을 위주로 하기보다는 이성위주의 판단하도록 하는 것이 서사 극이 다른 극적 연극과 다른 점이다. 서사극의 ‘무대와의 거리’는 ‘소외효과’를 통해 실현되는데
참고 자료
• 「윤대성 희곡의 주체와 시공간 연구 : 초기 희곡을 중심으로」, 서은영, 2006
• 「윤대성희곡연구-극중극 기법을 중심으로」, 박혜령, 한국극예술연구 제7집, 태학사, 1997
• 「한국 현대 명작 희곡선집」, 김성희, 연극과 인간, 2000
• 「우리 희곡 재미있게 읽기」, 김미도, 연극과 인간, 2000
• 「서사극의 재발견」, 이상일, 집문당, 1998
• 「윤대성 희곡 전집」, 윤대성, 평민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