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흥길의 장마의 비평적 시각
- 최초 등록일
- 2008.09.1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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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序論
광장에 이르는 길이 수없이 많다는 것을 조금은 알게 된 이 시점에서, ‘장마’를 읽고 난 후 떠오르는 다양하고 풍부한 생각들이 우리가 이 작품을 text로 삼게 된 이유이다. 작가 윤흥길의 초등학교 2학년 때 한국전쟁경험과 연결시키면 역사주의 비평을, 작품 곳곳이 이미지 상징 모티브와 연결시키면 형식주의 비평을, 1950년대 전후의 상황과 이데올로기가 빚어낸 갈등을 본다면 사회학적 방법을, 한국적 정서와 샤머니즘이란 고유의 정신과 연결시키면 심리주의 비평 및 신화 비평방법을, 무속의 방법에 의한 화해라는 독특한 관점은 새로운 사유체계라는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 방법으로 까지 해석할 수 있다는 생각에 도달했다.
목차
序論
TEXT설정과 비평도구의 선택이유
本論
심리주의 비평- 꿈. 구렁이의 상징성.
사회학적 비평- 작품 외적, 내적 접근.
형식주의 비평- 내용의 형식, 시점.
結論
정리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序論
광장에 이르는 길이 수없이 많다는 것을 조금은 알게 된 이 시점에서, ‘장마’를 읽고 난 후 떠오르는 다양하고 풍부한 생각들이 우리가 이 작품을 text로 삼게 된 이유이다. 작가 윤흥길의 초등학교 2학년 때 한국전쟁경험과 연결시키면 역사주의 비평을, 작품 곳곳이 이미지 상징 모티브와 연결시키면 형식주의 비평을, 1950년대 전후의 상황과 이데올로기가 빚어낸 갈등을 본다면 사회학적 방법을, 한국적 정서와 샤머니즘이란 고유의 정신과 연결시키면 심리주의 비평 및 신화 비평방법을, 무속의 방법에 의한 화해라는 독특한 관점은 새로운 사유체계라는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 방법으로 까지 해석할 수 있다는 생각에 도달했다. 이 중에서도 한국전쟁이후의 심각한 상황 속에서 ‘동만’이라는 소년 화자가 ‘장마’ 동안에 외할머니와 친할머니의 대립 사건을 말하고 결국 ‘구렁이’의 출현과 동시에 ‘화해’에 도달하게 된다는 작품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을 다루어 작품의 가치를 빛나게 하고 싶다는 의미에서 세 가지 접근 방법을 시도하게 되었다. 본고는 1980년 ‘민음사’의 ‘오늘의 작가 총서9’의 『장마』를 토대로 썼음을 미리 밝혀 둔다.
::本論
--------------------------------------------------------1.심리주의 접근
▶ 상징- “꿈”
‘장마’는 주인공 동만의 외할머니가 간밤에 꾼 ‘뒤숭숭한 꿈’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그리고 그 꿈은 앞으로의 사건을 암시하는 일종의 추리 가능한 복선으로 작용하는데, 따라서 이 ‘뒤숭숭한 꿈’이 가지는 의미와 상징성에 대한 고찰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소설에 등장하는 외할머니의 꿈은 엄지손가락이 빠졌던 예전의 꿈과, 이가 빠지는 현재의 꿈 두 가지이다. 우선 서술되고 있듯이 엄지손가락이 빠졌던 꿈은 남편의 죽음으로 연결되고 있으며, 이가 빠지는 꿈 역시 후에 아들 길준의 전사통지서로 연결되고 있다.
융(Jung)의 말대로 꿈이란 일종의 ‘예감’이요, 그 예감은 의식의 작용이 아닌 무의식의 작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성적 사고의 틀로서 직조되지 않는 무의식을 통한다는 점에서 꿈은 문명인들에 의해 배제되는 역사를 지녀왔지만, 그러나 바로 이점이 미래의 일을 파악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국어국문학논집(22집), 2003, 윤흥길의 장마론, 박종석
선청어문(23집), 1995, 장마론
한신비평/이론신서23,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제4판), 윌프레드L.게린 외 지음, 최재석 옮김, 한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