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9.15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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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하여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비텐베르크 운동
3. 결정적인 거절들
4. 복음의 파급과 변호
5. 루터주의의 투쟁과 확립
본문내용
5. 루터주의의 투쟁과 확립
누렘베르크 휴전 조약이 체결되던 때, 이미 독일 내부에 깊이 심어진 종교개혁은 유럽의 북부와 동부에 뻗어나가 있었다.
종교개혁이 전진을 계속하는 동안 조명주의가 다시 이번엔 화란과 독일 저지대에 모습을 보였다. 멜키오르 호프만이라는 수아브 모피상인이 앞장섰는데, 사람들은 자주 재세례파라는 칭호를 주었다. 호프만은 자신이 받았다는 계시에 항상 빠져 복음의 가르침에서 멀어졌다. 그는 세상의 종말을 1533년으로 예언하고 스트라스부르가 “새 예루살렘”이 될 것이라고 선포했다. 그러나 그는 스트라스부르 당국에 의해 종신형에 처해졌다.
그러나 멜기오르파는 호프만이 투옥되자, 요한 마티스를 새 영적 지도자로 삼아 뮌스터가 예언들이 실현될 장소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얼마있지 않아 몰려 들었고 이들은 지배 계급에 불만을 품고 있던 직공들의 협력으로 권력을 탈취했다. 그러나 뮌스터의 주교가 도시를 공격했을 때, 열광적으로 저항했다. 1534년 부활절에 마티스가 탈출하다 살해당하였고, 1535년 6월 24일 밤중에 한 배신자가 도시의 문을 포위군에게 열어주어 주교와 군주의 연합군이 들어와 조명파들의 “공산주의 신정정치”를 종식시켰다.
뮌스터의 참변은 카톨릭이 보기에 비테베르크 운동의 결과들 가운데 하나로 보였으며, 또한 로마에 충실한 제국가들에게 “새” 신앙에 대한 적대감을 야기시키는 일이 되었다. 그러므로 “프로테스탄트들”은 그들과 뮌스터의 예언자들과는 전혀 공통된 점이 없음을 지적하였고, 루터는 1536년에 [세속 당국이 재세례파들을 육체적 형벌로 맞서야 할 의무]라는 논문을 쓰고, 칼뱅도 [왕께 드리는 서한]을 작성하여 프랑소아 1세에게 복음의 가담자들이 폭도도 혁신자들도 아님을 보이려 했다.
스트라스부쳐의 개혁자인 마틴 부쳐의 성찬의 문제를 위한 수고는 비텐베르크 협약으로 까지 나아갔고, 루터주의의 영향력을 독일 고지대에 더욱 증가시켰다.그리하여 1539년 종교개혁에 가담한 두개의 또다른 국가들이 합류하였다.
그런데 종교개혁을 저지하기 위해 로마는 무슨 일을 했는가? 사실 로마는 프로테스탄트들의 갈망에 진정으로 응답해 주거나 그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것이라곤 아무것도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