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골- 뻬제르부르그- 광인일기
- 최초 등록일
- 2008.09.16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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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골- 뻬제르부르그- 광인일기` 에 대한 리포트
목차
1.작가소개
2. 작품에 대한 고찰
Ⅰ.작품해석
Ⅱ. 고골의 상징에 사용된 주요 기법들
① 캐리토님
② 제유법
③ 풍자와 해학
Ⅲ. 고골 작품에서 사물의 기호와 그에 대한 나름의 의미해석
① 동물에의 비유
② 금시계줄, 장화
③ 악마
Ⅳ. 결론 & 관극평
본문내용
1.작가소개
고골 [Nikolai Vasil`evich Gogol`, 1809.3.31~1852.3.4]
러시아의 소설가 ·극작가.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아버지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은 남러시아 우끄라이나 지방의 폴타바 주 미르고로드 군의 벨리키 소로친쯔이에서 태어났다. 다채로운 농민생활과 카자흐의 전통, 풍부한 민속문화가 전래되어 우크라이나의 시골에서 소년시절을 보냈다. 학업성적이 뛰어나게 좋지는 않았지만 그는 바이올린과 미술,문학과 연극에 많은관심을 가진 청년이였다.
특히 연극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학교 연극 공연에 배우로 출연한바있는 그는 코믹한 연기의 재능을 인정받기도 했으며 여배우역할을 매우 잘 소화했고 무대장치.극작같은 연극활동에도 참여했다. 연극뿐만아니라 고골은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법률가가 되기를 꿈꾸었다.
19세,고골은 사회정의를 실현하고자 뻬제르부르그로 갔다. 하지만 그곳은 돈과연줄없이는 아무것도 할수없는 물질만능의 도시였다. 그는 관직 진출에 실패한 후 시인으로 이름을 빛내야겠다고 생각해 고등학교시절에 썻던 장편시 간스 큐헬가르쩬을 자비를 들여 출판했다. 그러나 그또한 실패하자 심리적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팔리지않는 시집을 모두 사들여 불태워버린뒤
미국으로 건너갈 결심을 세운다.
고골은 독일로 갔다가 다시마음을 바꾸어 러시아에서 자신의 운명을 시험해보리라 결심했다
뻬쩨르부르그로 돌아온 고골은 간신히 관리 자리를 얻을 수 있었다.
내무성, 출판국, 궁내성으로 이어진 2~3년간의 말단 관리 생활은 자존심이 강한 그에게는 견디기 힘
든 어려운 삶이었다. 하지만 후에 하급관리의 세계는 그의 작품 속에 생생히 형상화되는 귀중한 문학적 자료가 되어주었다. 19세기 러시아 문학의 거장 고골의 작품은 러시아 문학사에 위대한 현상이며 사건이었다. 그의 문학적 상상력이나 창조력은 이후의 러시아 문학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들은 이후 러시아 문학의 지표가 되었다.
고골의 작품에는 “환상성”, “종교성”, “악마성”, “속물성” 등 여러 가지 특성이 녹아 있다. 또, 고골의 작품을 이야기하며 꼭 빼먹을 수 없는 특성인 “웃음의 미학”은 고골 작품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고골의 작품을 가장 ‘고골답게’ 만들어 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고골의 대표작으로는 지까니카 근교의 야화, 옛 기질의 지주, 따라스 부리바, 비이, 초상화, 네프스키 거리, 광인일기, 코, 외투, 검찰관, 죽은혼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