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의 발전,분류,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멀티미디어와 인문학, 멀티미디어교육의 의미, 멀티미디어교육 컨텐츠, 멀티미디어와 외국어학습, 멀티미디어교육의 방향, 멀티미디어 교육적 활용 방안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9.16
최종 저작일
2008.09
1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멀티미디어의 개념, 발전, 분류와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및 멀티미디어 교육의 방향,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개념

Ⅲ. 멀티미디어의 발전형태 및 분류
1. 멀티미디어의 발전형태
2. 멀티미디어의 분류

Ⅳ.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1. 정보화 기반(Infrastructure)의 문제
2. 기반 기술의 문제
3. 인재 문제
4. 저작권 문제
5. 개인 생활 침해와 정보약자의 문제

Ⅴ. 멀티미디어와 인문학

Ⅵ. 멀티미디어 교육의 의미

Ⅶ. 멀티미디어의 교육 컨텐츠
1. 교육용 컨텐츠의 정의
2. 교육용 컨텐츠 발전 및 확보방안

Ⅷ. 멀티미디어와 외국어 학습

Ⅸ. 멀티미디어 교육의 방향
1. 학습 패러다임
2. 교육의 하부구조
3. 교육 정보 기지
4. 의식구조

Ⅹ.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방안
1. 멀티미디어 교육 시설 측면
2. 멀티미디어 시설 활용 측면
3. 멀티미디어 활용의 인적자원 측면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사회의 도래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정보처리의 디지털화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모든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고 이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다양하고 가공함으로써 그 전에 아날로그 신호를 이용하던 때보다 정보처리의 능력과 방식을 촉진시키고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와 정보통신의 기술을 이용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란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를 가리켜 앤소니 스미스는 제3의 커뮤니케이션 혁명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정보사회에 접어들고 정보통신기술이 급진전됨에 따라 매체간의 고유경계선이 무너지고 개별 매체의 독자성과 독립성이 약화되는 동시에, 또한 서로 다른 매체간의 콘텐츠와 서비스가 통합되는 융합현상(convergency)이 가속화되고 있다. 오늘날 대중매체분야에서는 서적, 잡지, 신문, 영화, 음반, 라디오, 텔레비전과 같은 기존 매체의 발전과 변신도 괄목할 만하다. 이들은 모두 컴퓨터와 결합하여 제작 능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형식도 바꾸어가고 새로운 파생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예컨대, 인쇄매체는 컴퓨터에 의해 제작공정, 제작원가, 생산비를 단축시켰다.
그리고 종이에 인쇄(print on paper)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CD롬이나 인터넷 등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모니터를 통해 내용을 읽는 디지털 미디어로 서서히 변모하고 있다. 즉 모든 매체가 컴퓨터를 매개로 신호 처리의 디지털화를 이룰 수 있게 됨으로서 문자, 음성, 그림, 사진, 동영상 등을 모두 디지털로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인쇄매체, 음성매체, 영상매체 등 모든 매체를 포괄하고 통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컴퓨터의 발전, 디지털기술의 발전,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출판매체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예측하게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회장은 정보고속도로가 완성되는 2020년을 전후해서 매체의 통합현상이 가속화되고, 신문․출판․방송․영화와 같은 매체간의 경계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참고 자료

권음미(1994), 미디어읽기(media literacy)를 위한 텍스트 접근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강상현(2000),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방정배, 현대 매스미디어 원론, 나남출판
소경희(2003), 7차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교육의 활성화 방안,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 방안, 전남대 미디어교육센터 창립기념 세미나 자료집, 전남대 미디어교육센터.
스튜어트 브랜드(1996), 미디어랩, 한울
우한용 외(2003),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교육, 서울대학교출판사
잭 라일더글러스 매클로드 지음, 강남준, 강태영 옮김,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 미디어, 한나래
전석호(2004), 정보화와 뉴미디어, 서울 태영출판사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의 발전,분류,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멀티미디어와 인문학, 멀티미디어교육의 의미, 멀티미디어교육 컨텐츠, 멀티미디어와 외국어학습, 멀티미디어교육의 방향, 멀티미디어 교육적 활용 방안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12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