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뉴미디어][뉴미디어기술][뉴미디어전략][미디어][디지털]뉴미디어의 정의, 뉴미디어의 환경, 뉴미디어기술과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뉴미디어의 문제점,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뉴미디어의 활성화 방안

*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9.18
최종 저작일
2008.09
1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뉴미디어의 정의, 환경, 뉴미디어기술과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문제점 및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활성화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뉴미디어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2. 사회적․기능적 의미

Ⅲ. 뉴미디어의 환경
1. 다양한 뉴미디어의 출현
2. 뉴미디어의 공통된 특성

Ⅳ. 뉴미디어기술의 종류

Ⅴ. 뉴미디어기술의 이데올로기
1. 상호 작용적 쌍방향성의 이데올로기
2. 탈대중적 다양성의 이데올로기
3. 비동시적인 수의성의 이데올로기

Ⅵ.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1. 사회변동요인으로서 테크놀로지
2.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관심

Ⅶ. 뉴미디어의 문제점
1. 기업결합에 의한 경쟁제한
1) LG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
2) CJ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
3) 현대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
2. 거래상 지위남용
1) 온미디어의 거래상지위남용 및 거래거절행위
2) C&M커뮤니케이션의 거래상 지위남용행위
3. 채널 구성의 편중과 독식

Ⅷ. 뉴미디어를 둘러싼 투쟁

Ⅸ. 유럽의 뉴미디어 개발 사례

Ⅹ.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Ⅺ. 향후 뉴미디어의 활성화 방안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선 새로운 미디어의 발전과정을 되돌아보면서 몇 가지 일반화할 수 있는 원리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은 앞서의 낡은 수단을 소멸․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뉴미디어는 올드미디어의 기능을 변화시키거나 특화시킬 따름이라는 것이다. 뉴미디어가 출현하게 되면 낡은 미디어에 숙달해 있는 사회적․문화적 엘리트 계층은 새로운 기술의 채택에 빈번히 거부반응을 일으키곤 했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뮤니케이션에 뉴미디어가 등장하는 시간 간격은 점점 좁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의 개발(innovation)과 보급(diffusion)사이의 시간 간격도 점차 더욱 좁아져 간다는 점이다. 새로운 미디어의 개발은 단순한 기술혁명에 그치지 않고 조만 간에 그 후속현상으로 심대한 사회혁명을 초래하곤 했다는 사실이다. 이를테면 인쇄전단과 종교혁명, 잡지미디어와 프랑스혁명, 신문미디어와 러시아혁명, 라디오와 히틀러의 등장, TV토론과 케네디의 당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뉴미디어가 최근에 크게 대두되고 있는 배경으로서 크게 사회․문화적 요인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기술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우선 사회․문화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수요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에 수용자들이 점점 전문화된 정보를 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더욱이 기존의 미디어들은 라이프 사이클의 전환기에 도달하여 수용자들의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미디어가 모색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뉴미디어의 개발은 세계주요국가들의 중요한 전략적 과제로서 오늘과 같은 과학기술경쟁시대에서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자국의 이익을 위해 그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점이다. 기술적 요인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초대규모 집적회로(VLSI: Very Large

참고 자료

김명준(1999), 디지털, 지구촌 시대의 지상파 방송 발전방안, 언론학회 세미나 발표논문
김신동(1997), 미디어 산업의 탈규제와 국가개입의 한계, 한국언론학회 언론과 사회분과 발표논문
김주환(2001), 디지털 문화와 몸의 중요성, 사회이론, 봄여름호
백욱인(2001), 디지털 시대의 지식과 교육, 사이버교육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이정춘(1996), 매스미디오의 효과 이론, 나남
주영주(1987), 미디어센타의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최경수(1996), 디지털 시대의 출판저작권, 출판연구
*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뉴미디어][뉴미디어기술][뉴미디어전략][미디어][디지털]뉴미디어의 정의, 뉴미디어의 환경, 뉴미디어기술과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뉴미디어의 문제점,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뉴미디어의 활성화 방안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