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 교육][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멀티미디어의 기원, 멀티미디어의 발전,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응용,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 교육,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분석

*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9.18
최종 저작일
2008.09
2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멀티미디어의 기원, 발전, 특성과 멀티미디어의 응용, 활용 및 멀티미디어 교육 그리고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기원 및 발전
1. 군사적 관점 : 멀티미디어의 군사적 기원
2. 문화적 관점 : 대항문화와 멀티미디어
3. 경제적 관점 : 멀티미디어 PC와 소비 시장

Ⅲ. 멀티미디어의 특성

Ⅳ. 멀티미디어 타이틀 제작
1. 개념 구성 및 기획
2. 설계와 프로토타입
1) 정보 구조 디자인
2) 시나리오 작성
3) 디자인 기준의 설정
4) 프로토타입
3. 미디어 제작
4. 저작
5. 테스트
1) 알파 테스트
2) 베타 테스트
6. 생산 및 배포
7. 사후 관리

Ⅴ. 멀티미디어 파일

Ⅵ. 멀티미디어 응용
1. 킬러 어플리케이션
2. 가정에서의 응용
1) 오락
2) 홈뱅킹, 홈쇼핑
3) 요리
3. 공공 분야에서의 응용
1) 멀티미디어 키오스크
2) 원격의료
3) 주문형 교육
4. 비즈니스 분야의 응용
1) 마케팅과 광고
2) 텔리 컨퍼런싱
3) 에이전트 기반 워크플로우
4) 업무 스케쥴링

Ⅶ.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
1. 반복 연습형
2. 개인교수형
3. 교수게임형
4. 모의실험형
5. 발견형
6. 문제해결형

Ⅷ. 멀티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Ⅸ.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

Ⅹ.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Ⅺ. 멀티미디어 교육환경 구축
1. 멀티미디어 PC
2. 레이저 광선 프로젝터
3. 오디오 및 비디오 시스템
4. 네트워크
5. 대화형 화면 분배기

Ⅻ.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Ⅹ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멀티미디어란 그 어원적으로 보자면 다양한 매체가 합성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로는 현재의 멀티미디어를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 또한 멀티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많은 사람에 의해 아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하나로 일치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보여진다. 첫째,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활용양식이 목적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이다. 둘째,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술과 개념, 그리고 그 구성요소들이 너무 빨리 변화하기 때문이다. 셋째, 일반인과 비전문가들에 대한 멀티미디어의 확산 속도가 너무 빨라서 충분한 개념 설정이 되기 전에 널리 확산되어 버려서 통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넷째, 멀티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의 발전에 비해 소프트웨어의 발전이 뒤떨어져 있어서 멀티미디어의 가능성과 현재 실제 가능한 능력이 혼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이미 교수학습의 보조수단으로서의 매체로서의 특성을 넘어 사용자나 학습자에게 새로운 형태의 사고를 요구하고 있으며 ꡒ테크놀러지를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고체제ꡓ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이는 멀티미디어가 내재하고 있는 무한한 상호작용성에 기본을 두고 있는 것으로 학습자의 역할과 교육의 목적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고 보여진다. 여기서 새로운 패러다임이란 첫째, 학습자는 멀티미디어를 통해 이전의 주어진 학습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지식의 ꡐ소비자ꡑ에서 이제는 주어진 정보를 재 가공하여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로 만들어내는 지식의 ꡐ부가가치 생산자ꡑ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둘째, 종래의 산업사회에서는 전체 조직의 일부분으로서 일을 할 수 있는 조직인의 양성이 중요한 여러 가지 교육 목표중의 하나였다면, 멀티미디어와 정보혁명과 연계된 미래사회에서 대두되게 될 중요한 교육목표는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류하여 종합하여 지식의 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정보인의 양성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공대선 : 멀티미디어 컴퓨터 활용을 통한 단계별 문자 지도 프로그램 적용이 정신지체 아동의 문자해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현장 연구논문, 2000
김영복 : 멀티미디어의 등장과 교육의 변화 교육연구사, 1997
다케무라 신이치 (저) 오현열 (역) :호흡하는 네트워크 파워 서울: 한국학술정보(주), 2000
배진한 :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가치관과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이동전화의 매체인식 기성세대의 이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03
오해석 : Multimedia 서울:이한출판사., 1994
조동원 :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의 현실과 과제 미디액트의 역할 영상미디어센터 MediACT정책연구실., 2000
한정선 :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해석과 접근 교육공학연구Vol.16 No.2, 2000
한국사회 언론연구회(1990) 현대 사회와 매스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Multimedia PC환경의 세계로 MicrosoftWare
*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디지털인문학 위키피디아 내용 작성하기 과제 6페이지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특성은 디지털 인문학이 텍스트 추가에 오디오, 비디오 ... 색인작성 등)- 로베르토 부사의 ‘토마스 아키나스 저작 연구’(색인작성)가 기원 ... 1970년대부터 시작된 전자화면문화와 함께 많은 예술적, 이론적 참여를 통해 발전
  • [교육공학] ICT교육 22페이지
    유형 멀티 미디어 활용수업 응용 소프트 웨어 활용수업 인터넷 활용수업Ⅰ ...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 컴퓨터 보조 수업( CAI )의 유형 교수목표의 ... CD-ROM 타이틀 또는 CAI 프로그램과 같이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해
  •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8페이지
    발전하였다.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소리,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 최근 동향(1)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컴퓨터는 우리 사회의 매우 다양한 ...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장점으로 실제와 유사한 간접 경험과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고
  • 구성주의 29페이지
    및 각종 정보 기기 , 멀티미디어 매체 , 응용 프로그램 등을 다룰 수 ... ICT 활용 2 절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1 절 ICT 활용 교육 3 절 ...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2-4.
  • 마토렐라 소개, 마토렐라의 2가지 전통 모형(바,바스,셔미스와의 비교 포함), 마토렐라의 3H 6페이지
    , 개념발달, 교육에서의 과학기술 적용 및 멀티미디어 활용 등-재직 : 미국 ... “사회과는 시민성 교육을 위하여 응용된 사회 과학적 정보탐구 방식 및 개인 ... 되는지가 중요함지식 획득과 연구 및 이론에 기초한 수업-수업은 학습자의 특성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 교육][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멀티미디어의 기원, 멀티미디어의 발전,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응용,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 교육,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분석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