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영화이론
- 최초 등록일
- 2008.09.19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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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영화이론인 작가주의,영화기호학,페미니즘,인지주의 영화이론에 대해 분석한 리포트.
목차
1.작가주의(auteurism) 이론
2. 영화기호학 이론: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를 중심으로
1) 크리스티앙 메츠의 구조주의적 영화기호학
2) 크리스티앙 메츠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
3.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영화이론: 로라 멀비Laura Mulvey를 중심으로
4. 인지주의 영화이론
본문내용
영화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념들 중의 하나는, 감독이 한 영화의 주제 및 형식의 선택과 같은 영화제작 일반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믿음이다.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적어도 1920년 이래로 이러한 가정을 해왔지만, 그것은 전후 유럽과 미국 영화 문화에서 특별한 설득력을 지니고 고찰되어 왔다. 그 시대의 논쟁들은 그들에게 선택된 영화들과 함께 전 세계에 걸쳐 하나의 영화제작 방식을 만들어갔다.
우리는 이 글에서 작가주의 이론이 초기의 작가정책과 작가이론에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추적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 과정을 검토해보는 것이 매우 혼란스러우면서도 가치가 있는 이유는, 작가비평의 역사는 곧 영화를 다르게 읽어온 방법의 역사, 즉 영화와 관객 그리고 비평가 사이의 복잡한 관계가 변화해온 역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많은 영화이론들이 생산적인 도약을 이루거나 곤란을 겪은 것도, 작가로서의 감독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였다. ‘누가 텍스트의 진정한 작가인가’라는 문제는 또한 ‘누가 텍스트의 의미를 결정하는가’라는 문제를 안고 있었기에, 이것은 영화이론의 핵심적인 논쟁이었던 바, 영화에 대한 분석의 모든 측면을 건드리는 것이기도 했다.
대략적으로 말해서, 작가주의 이론은 네 가지 주요한 과정을 거쳐 왔다. 즉 1)1940년 중반 이래 ‘작가정책(la politique des auteurs)’에 대한 논쟁이 이루어진 초기의 단계, 2)1951년에서 1961년 사이에 정점에 달했던 ‘작가이론’의 단계, 3)1961년 이후에 언어학과 구조주의 기호학의 영향 아래 등장한 ‘작가 또는 영화 구조주의’의 단계, 4)1960년 후반 이래 후기구조주의 기호학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아래 새롭게 변형된 ‘작가이론’의 단계이다.
1940년대 후반에 등장한 ‘작가정책’이란 개념의 뿌리를 살펴보면, 작가이론을 둘러싼 논쟁들의 상황이 어떠했는지가 드러난다. 1930년대 이래 유럽에서는 이미 ‘진지한’ 영화비평이 이루어졌지만,
참고 자료
Mulvey, L.,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1975), in) Mast &Cohen eds., Film Theory and Criticism, Oxford University Press, N.Y.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