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라이
- 최초 등록일
- 2008.09.21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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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사무라이란 주제에 관한 리포트
목차
1. 머리말
2. 사무라이의 의미와 형성
1)사무라이의 어원
2)사무라이의 형성과정
3)사무라이 정권의 탄생
-귀족과 무사의 이중정권
3. 일본의 민족사상 - 사무라이 정신(武士道)
1)사무라이 정신의 형성배경
2)사무라이와 무사도의 성립
3)사무라이의 도덕체계
4)무사도에서 가르치는 것과 그 의미
4. 사무라이 정신(武士道)의 영향
1) 사무라이 정신이 정치 군사에 미친 영향
2) 사무라이 정신이 경제에 미친 영향
3) 사무라이 정신이 사회에 미친 영향
5. 맺음말
본문내용
근대에 이르러서야 민족(民族) 또는 민족국가(民族國家)의 개념이 형성된 서구사회와는 달리 단일민족으로 오랫동안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해 온 한국, 일본, 중국 등의 동북아시아 역사 속에서 민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측면, 즉 그 민족이 가지고 있는 민족정신의 뿌리를 깊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일본의 경우는 우리나라와 역사적으로 특수한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민족정신을 이해하고자 할 때 객관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일본의 민족정신을 흔히 사무라이 정신(武士道 精神)이라고 한다. 사무라이라하면 우리는 일본도를 차고 게다는 신고 일본식 상투를 한 냉철하고 비정한 검객을 떠올린다. 하지만 사무라이는 단순히 칼잡이를 일컫는 말이 아니라 하나의 계급을 일컫는 말이다. 사무라이는 조선시대의 양반처럼 중세부터 근대화시기까지 일본의 신분제 사회 속에서 지배 계급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근대의 사상과 문화가 양반의 영향을 상당히 받은 것처럼, 근대 일본의 사상과 문화가 사무라이 계층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리라는 것은 짐작하기에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사무라이는 우리나라의 양반이나 중국의 문인 관료와는 많은 면에서 성격을 달리 했다. 눈에 띄는 가장 큰 차이를 하나 들자면 그들은 문(文)을 숭상하는 지배 계층이 아니라 원칙적으로 무(武)를 숭상하는 지배 계층이었다. 우리나라에서 선비의 개념으로 쓰이는 ‘士’는 일본에서 ‘사무라이’의 뜻으로 쓰이며,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는 ‘선비정신’이 일본에는 ‘무사도(武士道) 정신’이 있다. 이런 눈에 띄는 차이 외에도 많은 상이한 요소를 가지고 있어서 사무라이는 근대 일본의 성격을 같은 유교 문화권인 중국이나 우리나라와 사뭇 다르게 하는 큰 요인 중의 하나가 된다.
이러한 사무라이와 사무라이 정신(武士道)에 대해서는 종래 지나치게 미화시키거나 간과하는 측면이 있었는데, 일본의 역사 속에서 무사도 정신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석해 나가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