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지니 게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9.22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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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직접 작성한 리니지 게임 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개요
게임 종류
게임 연혁
만든이
게임 내용
게임 방법
2. 같은 장르의 타 게임과 비교 – 바람의 나라
바람의 나라
리니지와의 유사점
리니지와의 차이점
3. Long-Term Interaction
Outcome
Difficulty of the Game
Level
Game Characters
4. Short-Term Interaction – Interface
5. Problem Solving
6. Personal Experience
Fun
Learning
Exploring
Achievement
Failure
Suspension of Disbelief
7. Multimedia
그래픽
애니메이션
사운드
8. 성공요인 분석
9. 판매상의 특징
10. 동일한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사양 도출
본문내용
1. 개요
• 게임 종류
– MMO-RPG(Massive-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 혹은 흔히 MUD(Multi User Dungeon) game이라고 한다.
– 여럿이 동시에 접속, 각자 캐릭터를 맡아 팀을 이룬 뒤 다른 팀과 집단승부를 겨루는 방식의 게임이다.
– 기존의 네트워크 게임처럼 전략이나 전술만을 겨루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담을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전세계 게이머들을 때로는 친구로, 때로는 적으로 만나면서 가상세계를 체험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 게임 연혁
– 1998년 5월 상용화
– 1998년 12월 「리니지」MMORPG 국내 최초 동시접속자수 1천 돌파
– 2001년 12월 「리니지」세계 최초 동시접속자수 30만 돌파
– 2002년 03 중국 리니지 베타 서비스 시작
• 만든이
– ncsoft(한국)
– 1997년 3월 창립.
– 리니지로 인해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 회사가 됨.
– 리니지 이외에도 에버퀘스트, 시티 오브 히어로 등의 외부 제작 게임을 퍼블리싱하기도 하며 주로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 게임 내용
– 중세 시대 아덴 왕국이라는 가상 왕국을 배경으로 쫓겨난 왕자가 수호기사들과 함께 왕권을 되찾는다는 스토리.
– 플레이어는 군주/기사/요정/마법사, 남/여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몬스터와 싸우고 아이템을 모으면서 능력치를 키우게 된다. 게이머가 쫓겨난 왕자나 수호기사가 되어 리니지 월드를 정복하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다.
군주 기사 요정 마법사
• 게임 방법
– 각 캐릭터 별로 레벨업 방법은 다르다. 예를 들어 요정의 경우는 요정의 마을에서 시작하며 npc를 때려 나오는 아이템을 모아 무기나 갑옷을 제작하게 된다. 그리고 레벨 별로 잡을 수 있는 몬스터가 정해져 있어 몬스터를 잡으면서 경험치를 쌓게 된다. 어느 레벨 이상이 되면 마을에 가서 마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 어느 레벨 이상이 되면 혈맹에 가입하여야 한다. 혈맹에 가입하지 않으면 레벨업하기가 어려워진다. 군주의 경우 혈맹을 모아야 하고 나머지 캐릭터의 경우는 군주에게 혈맹에 가입시켜주기를 부탁하여 혈맹에 들어가야 한다. 혈맹에 가입하게 되면 다른 혈맹과의 전투나 집단 사냥 등을 통하여 경험치를 쌓게 된다.
2. 같은 장르의 타 게임과의 비교 – 바람의 나라
• 바람의 나라 : 세계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 RPG이다. 예전 머드 게임은 text 기반이었으나 최초로 그래픽을 이용한 MUD게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다.
– 전반적인 내용이나 게임 방법에서는 리니지와 유사.
– 리니지와 함께 대표적인 온라인 머드 게임.
• 바람의 나라와 리니지의 유사점
– 만화를 원작으로 한 스토리.
– 게이머는 가상의 게임 월드 안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키우며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을 하게 된다.
– 돈을 벌며 아이템을 사고 몬스터를 죽이면서 경험치를 쌓는다는 기본적인 구조는 같다(MMO-RPG).
• 바람의 나라와 리니지의 차이점
– 바람의 나라: 2D Graphic
– 리니지: 쿼터뷰의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사물들이 3D 형태를 띄고 있음.
바람의 나라 리니지
– 바람의 나라 : 커뮤니티 개념이 약하고, 혼자서도 플레이 할 수 있다. 커뮤니티가 존재하기는 하나 게임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는 못하다. 임무 수행 중심이고 비폭력적이어서 여성•가족 사용자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키보드 중심 인터페이스(이동, 공격)이고 리니지에 비해 내용이나 임무가 간단하다.
– 리니지 : 혈맹이라는 커뮤니티 개념이 강하고 게임 플레이 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아이템을 얻기 위해 PK(Player Killing)가 일어나서 폭력적이다. 마우스 중심 인터페이스를 가진다.
3. Long-Term Interaction
• Outcome
– 게임의 끝은 없다. 궁극적인 목적은 성의 획득이지만 계속되는 혈맹전을 통해 성을 차지하고 지켜나가야 한다.
– 성을 차지하였더라도 다른 혈맹의 공격으로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한시라도 게임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 계속적인 게임 플레이 필요.
– 아이템의 획득, 레벨업, 성의 획득 등 그때 그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는 있다.
• Difficulty of the Game
– 게임 내용, 각 캐릭터의 특징, 지형의 특징, 아이템 등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이 많고 복잡하여 게임 초보자가 시작하기에는 쉽지가 않다.
– 게임이 어느 정도 익숙해 지게 되면 간단한 동작의 반복이 이루어진다. 채집 • 사냥 등을 통해서 아이템을 획득하여야 하는데 채집하고 사냥하여야 할 양이 많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같은 동작을 반복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