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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뢰벨의 유아교육

*정*
최초 등록일
2008.09.22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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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뢰벨은 인간의 교육이란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를 밝히는데 있어서 먼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를 밝히고 있다. 교육의 대상은 어디까지나 인간이다. 어떠한 교육목적으로, 어떤 수단과 방법으로 교육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에 먼저 답을 해야 한다. 프뢰벨은 인간을 이미 태어날 때부터 어떤 독자적인 능력을 가진 존재, 그가 말하는 신-만물을 주재하는 법칙으로서 신의 본직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모든 것은 신적인 것, 또는 신으로부터 나오고 신적인 것 혹은 신에 의해서만 제약된다. 신 안에서만이 모든 것의 유일한 근원이 있다. 모든 것 속에 신적인 것과 신이 깃들고 작용하며 또 지배하고 있다. 인식하는 존재, 이성을 갖는 존재로서의 특수한 사명, 특수한 직분은 인간의 본질은, 인간 속에 있는 전적인 것을, 따라서 신을 더욱이 인간의 사명과 직분 자체를 충분히 인식하고 명확하게 통찰하는 것, 다시 그것을 자신의 결정과 자유로서 자기의 생명 속에서 실현하고 활동시켜 구현하는 것이다. 인간은 먼저 자신의 신적인 본질, 신적인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것을 실현할 것을 사명으로 한다고 프뢰벨은 말한다. 인간은 신적인 것을 인식하여야 하고, 신적인 것을 실현할 것을 사명으로 한다고 프뢰벨은 말한다. 왜 인간은 신적인 것을 인식하여야 하고, 신적인 것을 실현할 것을 사명으로 하는가, 프뢰벨은 이에 대하여 인간은 신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모든 것의 존재 근원 또한 `신`이기 때문이라는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이해 하에서 교육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 프뢰벨의 교육에 대한 견해에서는 일차적으로 내적인 것의 인식과 실현, 즉 신적인 것의 실현을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타고난 본질이 왜곡되지 않도록 방해되거나 간섭되어서는 안된다. 내적인 것, 즉 타고난 본질에 기초를 두고 그것이 잘 실현되도록 도와주고 보호해야 하는 것으로 된다. 그리하여 프뢰벨은 교육은 수동적이고 보호적이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교육이 내적인 것을 고려하지 않고 외적으로 규정하는 모습일 때는 어떻게 되는가. 그것은 부정적이고 방해적, 파괴적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경고한다.

목차

「프뢰벨의 유아교육」
Ⅰ. 프뢰벨의 생애
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
1. 프뢰벨 시대의 철학
2. 독일 낭만주의
3. 낭만주의 교육학
4. 페스탈로치와의 관계
Ⅲ. 프뢰벨의 교육
1. 교육목적과 내용
2. 아동교육의 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놀이 및 작업의 원리
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
5) 노작교육의 원리
3. 프뢰벨의 교육과정
1)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과정
2)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요소
3) 프뢰벨의 은물(gift)
Ⅳ. 교육사적 의의와 후세에 끼친 영향
1.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
2. 프뢰벨 이론의 비판점
Ⅴ. 우리나라의 프뢰벨 교육

본문내용

Ⅰ. 프뢰벨의 생애
1782년 프뢰벨은 4월21일독일의 튀링겐 지방에 있는 슈바르츠부르크의 오버바이스바흐 마을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프뢰벨이 생후 9개월에 어머니가 사망하고 아버지는 목사일로 바빴기 때문에 가정을 돌볼 여유가 없었다. 그래서 프뢰벨은 어린시절에 고독한 시간을 보냈다. 프뢰벨의 자서전을 보면 “나는 일생에 아버지와 깊은 관계가 없는 존재였다” 고 한다. 1792년 프뢰벨은 큰외삼촌인 호프만에게 맡겨졌는데 “아버지의 집은 엄격함을 큰외삼촌 댁은 선의와 부드러움이 가득차있고 아버지의 집에서는 오해를 큰 외삼촌 댁에서는 신뢰를 보았다.” 고 할 만큼 큰외삼촌댁에서의 생활은 희망이 가득한 행복한 생활이었다. 1797년 프뢰벨은 15세에 임업실습생이 되었고, 그는 당시 임업이나 농업 경영자 혹은 측량기사가 되고 싶어 했다. 1805년에는 친구이자 모범학교 교장인 그루너(페스탈로치와 찰즈만의 제자)를 만나 그의 추천으로 학교의 교사가 된다. 여기서 산수, 그림, 도안, 지리, 독일어 등을 가르치면서 교육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8월에 스위스의 이페르텐으로 페스탈로치를 방문하여 2주일 동안 체류하며 페스탈로치의 위대함을 보게 된다. 페스탈로치의 제자가 된 프뢰벨은 1808년 페스탈로치의 국민교육 사상에 매력을 느끼게 되어 직관적이고 자연주의적 학습방법을 접하게 된다. 1811년 괴팅겐 대학과 베를린대학으로 와서 과학과 광물학을 공부하던 중 독일전쟁에 참여하게 된다. 프뢰벨은 1826년 「인간의 교육」을 출판하게 된다. 그 후 1830년 뒤늦게 아들을 갖게 되어 이 아기의 성장과정을 세밀히 관찰한 결과를 기록했는데, 이것이 유아에 대한 프뢰벨의 직접적인 연구의 시작이라고 생각된다. 1837년 50세가 되면서 프뢰벨은 은물과 작업에 대한 연구와 구체화를 시도하였고, 1840년 최초로 유치원(Kindergarten)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하게 되었다. 1843년에 그의 중요한 저서 중의 하나인 「어머니와 유아를 위한 노래집」을 발간하게 된다. 그 당시 독일이 전반적으로 그러했듯이 프뢰벨도 사회개혁에 열정과 희망을 갖고 있었다. 프뢰벨은 1852년 To Womankind라는 긴 편지를 마지막으로 어린이 교육에 헌신했던 생애를 마쳤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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