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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간(가상현실) 개념,배경, 가상공간(가상현실) 특성, 가상공간(가상현실) 응용분야, 가상공간(가상현실)과 교육시장,광고시장,복지시장, 가상공간(가상현실) 현황,문제점,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 전망,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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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9.25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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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공간(가상현실)의 개념, 배경, 특성과 가상공간(가상현실)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전망, 미래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가상공간(가상현실)의 개념

Ⅲ.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배경

Ⅳ. 가상공간(가상현실)의 특성
1. 시뮬레이션(simulation)
2.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3. 인공성(artificiality)
4. 몰입(immersion)
5. 원격현전(遠隔現前, telepresence)
6. 네트워크로 연결된 커뮤니케이션

Ⅴ.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응용 분야
1. 전자오락
2. 가상의학
3. 시뮬레이션
4. 모의훈련
5. 원격존재(telepresence)
6. 가상섹스

Ⅵ. 가상공간(가상현실)과 교육시장

Ⅶ. 가상공간(가상현실)과 광고시장
1. 개념
2. 경과사항
3. 도입 필요성 및 기대효과

Ⅷ. 가상공간(가상현실)과 복지시장
1. 가상복지관
2. 가상복지관의 종류

Ⅸ. 가상공간(가상현실)의 현황 및 문제점

Ⅹ.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전망

Ⅺ. 가상공간(가상현실)과 미래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인터넷을 가리켜 흔히들 ꡐ정보의 바다ꡑ 또는 ꡐ정보의 초고속도로(superhighway)ꡑ라고 하지만, 이 정보의 바다는 상호작용적인 쌍방향성을 가장 큰 기술적인 특징으로 하면서 동시에 공개성과 익명성을 그 외형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역기능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예컨대, 인터넷상에서 실명이 아닌 가명으로 얼굴을 보지 않고 만난다는 점에서 훨씬 홀가분한 자유감을 만끽할 수도 있지만, 아이디(ID)에 의한 만남을 일상화시킴으로써 인간관계를 왜곡시키고 사회로부터 개인을 소외시키는 자기격리(Self-Insulation)와 그로 인한 사회분열(Balkanization)이라고 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더구나 그러한 결과가 오랜 시간이 경과한 후에야 비로소 드러나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이 정작 그다지 피부에 직접적으로 와 닿지 않는다는 것이 더욱 큰 문제이다. 한편 러브(love)바이러스나 CIH바이러스 등 컴퓨터바이러스는 날로 그 유포속도가 빨라지고 피해액수가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그 활동무대로 한다는 점에서 가히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 전산망을 침범해 자료를 절취하고 시스템을 파괴하는 해킹행위는 무제한적이고 무차별적인 결과를 초래해 과히 정보전쟁 또는 가상테러(cyberterror), 심지어 가상무정부상태(cyberanarchy)라고 일컬어질 정도이고, 그 밖에도 메일폭탄 등을 통한 업무방해, 암호해독으로 인한 전자상거래의 신뢰성붕괴, 무단복사로 인한 저작권침해, 통신을 이용한 사기행위,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이나 사생활침해, 음란물의 유통 등 정보화의 역기능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피해자가 단순히 관계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컴퓨터사용자로 확대된다고 하는 점에서 피해의 직접성과 문제의 심각성이 더 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화사회의 역기능과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그 동안 형법을 개정하고, 정보통신법과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 성폭력행위자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등을 제정하거나 개정하였지만, 컴퓨터 보급률과 이용자수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문제는 더욱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하고 있어, ꡐ정보의 바다ꡑ는 거의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ꡐ불법의 바다ꡑ로 표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이는 새로운 매체가 우리에게 ꡐ장미빛 미래ꡑ와 함께 ꡐ암울한 예단ꡑ을 동시에 던지고 있는 징표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강상현(1997), 정보화시대의 교육, 정보화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 한국 사회학회 엮음, 서울 세계사
◎ 구승회(1997), 가상 현실에 대한 철학적, 윤리학적 평가, 동국대학교사회과학연구
◎ 김민정(1996), 유아의 가상놀이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유정(2001), 온라인 저널리즘, 그 지평과 현실, 언론개혁시민연대 인터넷 미디어 연구보고서 인터넷 미디어와 시민사회
◎ 김현수, 최형림, 김선희(1999), 가상교육의 핵심성공요인,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이종관(1998), 가상현실의 형이상학과 윤리학, 철학 제54집 봄호, 한국철학회
◎ 임현경(1996), PC통신을 통한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통신동호회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석사학위 논문
◎ 현경보, 이미영(2001), 인터넷 신문 평가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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