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표현주의 작가와 작품
- 최초 등록일
- 2008.09.27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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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문예사조중 표현주의의 작가와 작품에 대해
발표준비를 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1. 시
(1)고트프리트 벤(1886-1956)
(2)게오르그 하임(1887-1912)
(3)에른스트 슈타들러(1883-1914)
(4)베르톨트 브레히트(1898-1956)
2. 희곡
(1)게오르그 카이저(1878-1945)
(2)프랑크 베데킨트(1864-1918)
(3)라인하르트 조르게(1892-1916)
3.소설
(1)요셉로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
- 극단적인 생략과 삽입, 의미의 전도와 모자이크식 어휘 병치등을 동원하여 인간의 어두 운 내면세계와 영혼의 반향을 드러냄.
(1)고트프리트 벤(1886-1956)
-『시체공시장 ․ 기타』(1912)라는 시집을 냄으로써, 일약 주목의 대상이 되고, 독일 표현 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음.
- 처음에는 인상주의 내지 상징주의의 영향을 받으며 시를 씀.
예) 『수빙』- 강한 감각적 지각을 통해 풍경이 지닌 장식성을 아름답게 형상화함
『축복 받지 못한 자의 낙원』 - 자연시다운 서정성이 짙게 풍김.
-『작은 아스터꽃』: 서사적 양식으로, 전문용어를 구사하면서 해부의 끔찍한 장면을 태연 스레 묘사. 일종의 충격요법을 사용함.
-『아름다운청춘』,『밤의 까페』, 『급행열차』,『영국카페』
(2)게오르그 하임(1887-1912)
-『전쟁Ⅰ』: 1911년 9월에 쓰여짐. 이 작품을 쓰고 3년 후에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
시인의 예언적 권능에 대한 증거가 되고, 그의 시구는 투시력 있는 예언가의 절실한 암호로 읽히게 됨.
- 그 결과 시「전쟁」이 하임의 전체 문학작품의 모범으로 간주 → 예언적 환시의 명제가 그의 작품을 평가하는데 주도적인 개념으로 등장 → 1945년 이후 다른 해석들이 나타남
- 대도시문명의 단조롭고 정체된 삶으로부터 탈출욕구의 표현,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
(3)에른스트 슈타들러(1883-1914)
- 알자스의 정신문화를 이상으로 하는 『슈티르머(전위)』를 창간함.
-『쾰른의 라인 강 다리를 지나는 밤 여행』: 인간내면의 순간적 격정을 강렬한 방법으로 드러냄. 순간적으로 촉발되는 연상과 감정의 충동성에 의지. 자극적이고 유사한 의미의 말들의 반복을 통해 강한 정서적 효과를 얻으려 함.
(4)베르톨트 브레히트(1898-1956)
- 서사극이론과 뛰어난 희곡작품들을 통하여, 20세기 독일 희곡사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 를 차지하게 됨. 1200여 편에 달하는 시를 발표.
참고 자료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실천문학사, 1995
표현주의 문학론, 박찬기, 민음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