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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꾼과 선녀]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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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9.29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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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사 검토
2. <나무꾼과 선녀> 전문
3.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의 전형
4.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특징
5. 현대 사회의 <나무꾼과 선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나무꾼과 선녀>설화는 어린아이에서부터 어르신들까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이다. 또한 이 유명한 설화는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기초는 원래 신화로부터 왔다고 한다. 그 간 <청태조 탄생담>, 몽고의 <보리야드족 족조신화>, <호리 투메드 메르겐> 그리고 바이칼 지역의 <호리도리와 백조공주 혼슈부운의 사랑이야기>등의 외국 자료가 학계에 보고되면서 <나무꾼> 설화는 애초에는 동북아 지역의 시조신화에서 시작하였고 샤머니즘, 토템 등의 신앙과도 관련이 있는, ‘신화’라는 추정이 관심 있는 연구자들의 인정을 얻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나무꾼과 선녀>에 대응되는 이야기를 일본에서는 <날개옷 설화(羽衣說話)>라고 부르고 있다. 이들은 다 같이 <백조 소녀 설화(白鳥少女說話: swan-maiden tales)> 계통에 속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 이야기들 중의 하나이다. 곧 이 유형의 이야기는 동쪽으로는 베링 해협으로부터 서쪽으로는 스칸디나비아 반도, 남쪽으로는 뉴질랜드에서 북쪽으로는 시베리아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한 지역에 걸쳐 분포되어 있어, 오스트레일리아를 제외하고는 거의 세계적인 광포(廣布)의 설화라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의 <나무꾼과 선녀> 설화는 우리나라 전통적인 가족의식인 삼종지의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이 설화에 나타나는 다양한 유형의 파생은 남녀 주인공 나무꾼과 선녀의 공간 이동에 따른 신분상의 변화로 야기되는 결핍의 제거로부터 행복을 추구하려는 민중의식의 반영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의 행복은 가족을 중심으로 한 구성원들 사이에 아무런 결핍이 없는 온전한 가족 관계의 성립에서부터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족 의식인 삼종지의가 조화를 이룬 가족 관계에서 가화만사성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결핍 없는 온전한 가족 관계를 통한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민중 의식이 잘 반영된 설화가 바로 <나무꾼과 선녀> 설화이다.
설화라는 것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 보니 전해져 오는 과정 가운데 원래의 이야기를 모를 정도로 전승자에 의해 많은 변형이 일어났으며, 그 이야기의 결말 자체도 다르다. 전승자에 의해 이야기가 달라진다는 것은, 전승자가 살았던 시대와 전승자와 그 주변의 상황과 그 당시의 심리상태마저 반영되어 이야기의 구성이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게 결말은 이야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나무꾼과 선녀가 만나는 큰 틀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변이형태 가운데에 가장 소재가 풍부하다고 할 수 있는 한 형태를 통하여 줄거리를 전체적으로 훑으면서 나무꾼과 선녀의 만남과 결합의 형태, 헤어짐과 재결합을 중심으로 <나무꾼과 선녀>설화가 그 당시의 사람들뿐만 아니라 현대에까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나무꾼과 선녀> 연구사 검토
여기서는 <나무꾼과 선녀>에 관한 연구성과 중 나무꾼과 선녀의 결합에 관해 논의된 부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나무꾼과 선녀의 결합에 관련된 문제들은 먼저 ‘이류교혼(異類交婚)’ 설화의 유형을 분류하는 자리에서 다루어져 왔는데, 임석재, 이석래, 소재영, 김기창의 논의가 그것이다. 임석재는 조선의 이류교혼담(異類交婚譚)의 분류를 통해 <나무꾼과 선녀>를 신과 인간의 교혼 양상의 하나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류교구설화의 분류에 따라 이석래는 인신혼(人神婚)에, 소재영은 ‘우녀형(羽女形)’에 포함시켰다. 그리고 김기창의 분류에서의 <나무꾼과 선녀>는 상위분류에서는 ‘人-神 교혼류’로, 그 하위분류에서는 ‘선녀형’으로 분류된다. 이렇게 ‘이류교혼(異類交婚)’ 설화를 분류하는 자리에서, <나무꾼과 선녀>는 개괄적으로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선녀를 신이라는 성(聖)적 존재로 나무꾼을 인간이라는 속(俗)적 존재로 보아 이둘의 결합을 신성혼이라고 보는 이러한 입장은, <나무꾼과 선녀>의 후대연구에 지속적으로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참고 자료

윤영옥,「여성 패러디 소설과 문학 교육 - <나무꾼과 선녀>패러디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제57집, 2006.
김대숙, 「<나무꾼과 선녀>설화의 민담적 성격과 주제에 관한 연구」, 국어국문학 제137권, 2004.
신태수,「<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신화적 성격」,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제89집, 2005.
배원룡,「<나무꾼과 선녀>설화에 나타난 가족의식 연구 」, 한국민속학보, 1994.
서은아, 「<나무꾼과 선녀>의 인물갈등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김화경,「일본 날개옷 설화의 연구 - 한국의 <나무꾼과 선녀 설화>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고찰 -」한국어문학회, 語文學 第95輯, 2007.
황경숙, 「<나무꾼과 선녀> 설화의 심리학적 시론 -나무꾼 지상 회귀담을 중심으로-」, 문창어문학회, 1995.
배원룡, 「설화의 현대적 수용과 변용 -나무꾼과 선녀 설화를 중심으로-」, 한국민속학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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