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게임중독]게임중독과 사례(리니지)를 들어 분석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9.30
최종 저작일
2002.01
1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게임 수업중자료

목차

서 론
- 들어가기
- 중독
- 몰입(immersion)
본 론
게임에서 몰입하게 하는 것들
1)상호작용성, 참여의 가능성
2)익명성
3)규칙의 제공-제4의벽
게임의 몰입을 통해 경험하는 것들
1)자아 의식의 상실
2)현실의 단순화
3)개인적인 시공간-시간의식의 동요
4)행위주체 체험제공
리니지와 게임중독 사례에 대한 나에 생각
결 론
마치면서

본문내용

On-line Game의 폐해
‘Lineage’
유료 회원 300만명, 최대 동시 접속자수 20만명...
이는 단 하나의 온라인 게임의 이용자 수이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온라인 게임산업이 양적, 질적으로 팽창하게 되면서 예상하지 못한 각종 부작용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들은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최근 언론에 자주 보도되면서 온라인 게임에 대한 특별법을 제정하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게임산업은 첨단산업, 문화산업, 벤처산업의 한 축을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정부의 전폭적인 재정적, 정책적 지원으로 국내의 게임산업과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프로게이머라는 신종 직업이 등장하고 각종 사회적 이슈들이 게임의 장면이나 게임의 용어들로 은유되어 표현될 정도로 확산되었다. 유명한 게임을 개발한 업체는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고, 그에 따른 경제적 부도 누리게 되었다. 이처럼 게임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인해 게임으로 인한 각종 폐해는 간과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게임으로 인한 부작용 현상이 위험 수위에 오르게 되면서 그 폐해가 부각되기 시작했으며, 최근 개발 회사와 정부도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으로 리니지가 있다. ‘엔씨소프트’라는 국내의 기업에서 장기간에 걸쳐 개발된 게임으로 RPG(rolling playing game)방식으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게임이다. 몇 년전 유료화를 통해 수백억원대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 월 3만원정도의 정액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 리니지가 최근 온라인 게임으로 인한 부작용 현상으로 언론에 자주 보도되는 게임이다. 처음에 단순한 중독증상만이 부작용 현상으로 알려졌으나 온라인 사기와 해킹, 폭력과 같은 문제점들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리니지는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해서 이루어지는 일종의 전쟁놀이 이다. 상대를 죽여서 전리품을 얻고 이를 통해 레벨이 올라가는 방식이다. 레벨이 한단계 한단계 올라가면서 그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자는 것이 이 게임의 근본적인 원리이다. 그러나 최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가장 큰 부작용 현상은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져야할 매매가 현실과 연계되어 현금으로 거래된다는 것이다. 보도된 바에 의하면 ‘아데나’라고 하는 게임상에서의 화폐가 현실에서 약 1/10가격으로 거래가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금거래는 거래되는 금액도 수만원에서 수천만원에 이르기 때문에 다른 문제들도 야기시키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온라인 사기이다. 개인의 정보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아내어 아이템과 돈을 팔아 부적절한 행위로 이득을 챙기는 것이다. 또 다른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는 폭력이다. 급우들간에 게임으로 인한 폭력은 뿐 아니라 전문 폭력배를 동원하여 폭력행사나 협박을 하기도 한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돈이나 아이템을 얻기 위해 매춘을 하는 여성들까지 생겨나게 된 것이다. 대부분의 거래는 ‘헤이샵’이라는 곳에서 이루지게 되는데, 이 곳에서는 마법을 팔아 돈을 벌거나 사이버 머니를 현찰과 거래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게임중독]게임중독과 사례(리니지)를 들어 분석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5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51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