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어중문학과 학사학위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사 운동의 배경
1) 오․사 운동의 지적 배경으로부터의 신문화운동
2) 오․사 운동의 정치․경제적 배경
3) 대전후의 세계와 중국
2. 오․사 운동의 전개
1) 북경중심의 학생운동
2) 상해의 3파투쟁
3. 오․사 운동의 력사적 의의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유구한 력사를 가지고 동양문화를 선도해온 중국은 아편전쟁의 충격 이후 근대 화 운동이 번번이 실패를 거듭했다. 그러나 20세기 초 중국은 신해혁명 결과 최초로 공화정이라는 아시아에서는 생소한 정치체제를 수립하였다. 그러나 정치․ 경제적으로 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청산하지 못한 불완전한 혁명의 산물인 `민국`은 군벌의 지방할거와 세계열강들의 중국에서의 리권강점 등으로 인한 반식민지상태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 같은 상황은 신해혁명을 새로운 중국의 탄생으로 환영하였던 사람들에게 절망감을 안겨주었다. 그리하여 중국인들은 새로운 중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정 치적인 변혁만이 아니라 의식적인 변혁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어 정신혁명을 제창한 신문화운동이 일어났다. 이 신문화운동 기간 중, 일본의 대중국 21개조 요구에 대한 철회운동으로부터 반일운동이 전개되고, 1919년 5월 4일 북경에서 북경소재 각급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5․4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을 일반적으로 5․4운동이라 부른다.
5․4운동이라는 용어는 5․4사건 직후 학생층과 보도기관에서 북경의 학생시위운동이 일어난 후, 북경의 학생데모에만 적용되던 말이다. 그러나 나중에 이 용어는 이후 전개된 일련의 정치적 사건을 지칭하게 되며, 결국은 당시 5월 4일 일어난 ‘5․4사건’과 동일한 개념으로 불리어 지게 되었다. 이 5․4운동이라는 말은 ‘북경학생련합회’가 1919년 5월 18일에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이 5․4운동은 중국 시대사 연구에 있어서 중국현대사의 출발로, 혁명사에서는 신민주주의혁명의 시발로 간주되고 있다. 5․4운동을 중국현대사의 출발로 보는 입장은, 중국 현대사의 주된 특색을 제국주의적 종속체제를 벗어나는 자주부강의 노력과 민중의 능동적 역할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확인이라는 두 목표에서 찾을 때, 5․4운동의 반제투쟁과 민중으로서의 지식인, 로동자, 상인 등이 대중 투쟁에 있어 주역으로 등장함으로써 5․4운동을 현대사의 기점으로 잡는다고 주장한다. 한편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 후 얼마 되지 않은 무렵에는, 이 시기를 중국현대사로 보는 시각이 많았지만, 현재는 동기를 중국근대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학계의 일반적인 견해는 이 시기를 현대사의 출발로 보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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