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론적 직관주의와 공리주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10.02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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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의무론적 직관주의와 공리주의 비교 입니다.
목차
의무론적 직관주의
1. 칸트의 생애
2. 선의지와 의무
3. 정언명법
1. 공리주의
2. 공리주의의 분류
3. 벤담의 양적 쾌락주의
4. 밀의 질적 쾌락주의
5. 맺음말
본문내용
1. 칸트의 생애
마구(馬具) 제조업자인 아버지와 경건하고 신앙심 두터운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 그는 루터교 목사가 운영하던 경건주의학교에 입학하여 8년 6개월 동안 라틴어 교육을 받은 후 고향의 대학에서 철학, 수학, 신학 등을 공부한 뒤 가정 교사로 일하였다. 또한 1755년 교수 자격을 취득했다. 그 이후 대학 강사가 되었으며 1770에는 쾨니히스베르크(Konigsberg) 대학에 교수로 취임한 이후, 논리학과 형이상학을 강의했다. 스코틀랜드에서 이민해 온 변경(邊境)의 소시민 가정에서 장성한 칸트는 프리드리히 대왕 시대의 계몽적인 시민육성책의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지리적 ․역사적 조건이 그의 철학으로 하여금 독일적 특수성을 떠나 참다운 세계시민적인 철학이 되게 하였다. 또한 칸트는 교양 과목 중 철학 관련 영역을 듣게 된다면 빠지지 않고 등장할 만큼 그의 사상에 대한 가치는 근세 철학 역사에 있어서 연구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모든 철학 사상이 그렇듯 그의 철학과 사상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독일 관념론을 이해하고 현대적 가치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그의 사상과 철학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칸트는 그 이전의 혼란했던 유럽 철학들을 종합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 자신만의 독창적인 비판 철학을 완성시켰는데 그러한 그의 철학 사상들은 그의 저서인 『순수이성비판(Kritik der reinen Vernunft, 1781)』, 『형이상학 서설(Prolegomena zu einer jeden Künftigen Metaphysik, 1783)』, 『실천이성비판(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 1788)』, 『판단력비판(Kritik der Urteilskraft, 1790)』에 잘 나타나고 있다. 그의 철학의 주요 개념으로는 물자체(Ding an sich)와 선험적 종합판단(Synthetische Urteile a priori), 정언명령(Kategorischen Imperativ)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W. S. 사하키안[송휘칠 옮김] 박영사 펴냄 2004. 2.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08&eid=sfKV05N
lZsR4YprZnC9nnjFXUaSDZI7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