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건축가]_르꼬르뷔지의 건축 사상,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8.10.04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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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꼬르뷔지의 성장배경, 건축 사상, 이론을 글과 시각 자료르 통한 연구
목차
1. 성장 배경
2. 건축 사상
3. 건축적 이론
- 도미노 시스템
- 모듈러
- 현대건축의 5형식
- 주거의 4형식
- 빌라사보아
본문내용
르꼬르뷔지에는 1887년 스위스의 노이샤델 부근에 있는 라 쇼드폰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다. 도시에 사는 다름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르꼬르 뷔지에의 가정도 대대로 시계를 만드는 가문이었다. 1923년 잔 느레는 화가와 건축가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르꼬르뷔지에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된다. 르 꼬르뷔지에를 칭찬하는 사람이 많지만 친한 친구는 별로 없다. 왜냐하면 그는 처음 대하는 사람에게 차갑고 의심이 많고 공격적이며 오마스러운 인물로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르 꼬르뷔지에는 자신을 인정해주는 사람에게는 전혀 다르게 행동하였다. 매력과 기지와 따스함이 충만하며 학식과 직감력이 풍부한 사람의 면모를 충분하게 보여
주었다.
르 꼬르뷔지에는 1908년 처음으로 파리를 방문했다. 그때 20세의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르 꼬르뷔지에는 자신이 구하고 있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다. 아르누보 신봉자와 마찬가지로 그도 새롭고 진정한 것을 구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그 시대의 특색을 이루고 있는 기하학적인 기계형태 속에서 그것을 발견하고 있었다.
바로 이 점이 아르누보와 다른 점 이었다.
어떠한 시대의 예술가든, 그 사람이 아무리 창조력이 풍부할 지라도 시대정신의 영향을 피할 수는 없다. 르 꼬르뷔지에 역시 마찬가지이다. 르 꼬르뷔지에는 영향을 받았을 뿐만아니라 스스로를 끊임없이 그 시대정신의 대변자 역할을 하였다. 르 꼬르뷔지에가 파리를 방문하기전 피카소는 최초의 입체파 회화인 아비뇽의 딸들을 그리고 있었다. 그 당시 피카소의 초기작품에서 알 수 있듯이 피카소는 자연
주의를 벗어나 평면적, 기하학적인 구성요소를 그리고 있었다. (큐비즘과 합리주의에의 영향)
르 꼬르뷔지에는 페레 밑에서 15개월 동안 일한 경험이 있다. 페레의 사무소가 있는 건물의 1층에서 불과 몇 개의 기둥만으로 서있는 고층건축의 훌륭함을 목격할 수 있었다. 모든 벽, 모든 간막이는 투명한 큰 판유리로 되어있었다. 르 꼬르뷔지에는 여기서 고층건물을 기둥으로 지지하고 그 밑의 공간을 자유로이 개방시킨다
는 필로티의 개념을 생각하게 된다.
성장배경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