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멀티미디어][교육용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교육]멀티미디어의 발달, 특징, 장점,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가치,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교육용 멀티미디어 개발 방향, 멀티미디어 교육의 미래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0.04
최종 저작일
2008.10
1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멀티미디어의 발달, 특징, 장점, 시스템과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가치, 교육적 활용 및 교육용 멀티미디어 개발 방향, 멀티미디어 교육의 미래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멀티미디어의 발달

Ⅲ. 멀티미디어의 특징

Ⅳ. 멀티미디어의 장점

Ⅴ. 멀티미디어 시스템

Ⅵ. 멀티미디어와 교육

Ⅶ.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가치
1. 자료활용 측면의 가치
2. 집단구성에 따른 활용가치
3. 교수․학습의 활용 가치

Ⅷ.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1. 개별화 학습
2. 상호작용성
3. 표준화
4. 체계화
5. 편의성

Ⅸ.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유의점

Ⅹ. 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개발 방향
1. 학습의 대상
2. 대안적 교수 매체
3. 교수의 도구

Ⅺ. 멀티미디어 교육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 등과 같은 복수의 자료 형태를 사용하는 제시물(presentation) 또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자료는 컴퓨터에 비디오 디스크나 CD-ROM 등이 연결되어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표현이 된다.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와 같이 각기 독특한 특성 및 표현 방식을 갖는 여러 형태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취급한다. 상호적 멀티미디어에 있어서는 음악을 듣거나, 비디오를 볼 때처럼 수동적인 시청자나 청취자가 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된 참여자가 된다. 참여자로서의 학습자는 검색, 탐색, 쓰기, 새로운 정보의 첨가, 또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도 한다. Gayeski(1993)에 따르면 멀티미디어는 ꡒ창조하고 저장하고 전달하며 문자 검색, 그래픽, 그리고 컴퓨터에 의한 상호 작용적 의사 소통 체계ꡓ로 정의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각각의 정보는 자신을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부호화 방식에 따라서 코딩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정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정보를 구별하고 정보간의 위치적, 시간적 관계를 규정하는 새로운 정보가 부가적으로 필요하다. 멀티미디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첫째, 컴퓨터에 의한 강의에서 활용된다. 즉 컴퓨터로 텍스트, 그래픽, 비디오 등의 학습물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즉각적으로 반응하게 하고 효율적으로 학습 진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둘째, 온라인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모뎀, 전화선 또는 통신, 방송과 같은 의사소통 체제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 학습자들끼리 자료 교환, 의사 교환 등을 할 수 있다. 셋째,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검색 등의 활동을 지원한다. 근거리 또는 먼 거리에서 자신들이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할 수 있으며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는 활동을 통하여 자신들이 세운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영기, 이철환 - 컴퓨터 교육과 정보화 사회, 서울 학문사, 1995
성동규, 라도삼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2000
손석춘 - 신문 읽기의 혁명, 개마고원
이만재, 이상선 - 멀티미디어 교과서, 안그라픽스, 1998.
이인규, 이희규 - 멀티미디어로 가는 21세기, 인폴리오 1995.
최창섭 - 초중고교생을 위한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 관훈클럽 신문연구, 1995
허운나 - 미래학교에서의 첨단매체 활용 방안. 교육공학 연구, 1993
*동*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멀티미디어][교육용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교육]멀티미디어의 발달, 특징, 장점,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가치,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교육용 멀티미디어 개발 방향, 멀티미디어 교육의 미래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00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