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사회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8.10.05
- 최종 저작일
- 2008.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중세 사회의 교육을 정리한 거입니다.
목차
중세 사회의 교육
제1절 총설
제2절 기독교와 교육의 실제
제3절 스콜라 철학과 교육
제4절 세속적 교육의 발달
본문내용
중세를 지배한 민족 게르만 민족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 : 새로운 토지를 구하기 위해 이동, 흉노족의 압력,
중세사회의 특색 : 지방분권시대(정치), 장원제도(경제), 그리스도교 문화시대(문화)
중세사회의 특징 : 기도교의 세계적 통일의 원리와 봉건사회의 할거적·봉쇄적 원리가 합하여 이루어진 사회로서 문화도 그리스도교적·봉건적 성질을 구현하여 제 요소를 조화·통일.
중세문화 특징 : 유형적이고 사회적통합이 개인을 구속(사회,길드,촌락공동체), 신중심문화, 보편적·고정적 문화.
중세문화와 고대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와 성질이 다른점? 그리스 문화가 지적·개인적·심미적 로마문화가 사회적,실제적인데 비하여 중세문화는 종교중심의 문화를 형성하였으므로 도덕적이고, 단련주의적인 성격이 발달.
중세교육의 목적 : 개인이 신앙속에서 누릴 영원한 행복.
중세교육의 사상 : 내세주의, 신중심주의, 주정주의적.
중세의 교육을 사회문화 구조의 발전 : 기독교와 교육이라는 새로운 관계를 정립, 민족단위의 봉건사회를 조직, 교화사업과 봉건무사층대한 기사교육, 사교백에 반발, 도시자치체제를 형서하고 도시교육을 정착.
제 2 절 기독교와 교육의 실제
1. 기독교의 발달과 교육
기독교는 콘스탄티누스대제의 개종과 밀라노 칙령에 의하여 기독교는 공인, 리케아의 종교회의에 의해 삼위일체설을 정통화, 데오도시우스황제에 의해 로마 국교화.
기독교가 세계적인 종교로 등장하게된 이유 : 정치와 분리한 순수한 심령구제의 윤리적 종교, 코스모폴리타적 성격, 사해동포중의·평등주의, 정치상의 황제숭배사상, 로마제국의 세계통일이라는 보편주의·세계주의 사상과 영토 확대주의, 종교주의 정책
중세의 교육도 기독교를 배경으로 이루어짐.
참고 자료
교육사,철학신론(2005),김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