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공연이란 무엇인가?
목차
1. 서론
2. 본론
Ⅰ.정의
Ⅱ. 기원
Ⅲ. 연극의 분류
Ⅳ. 연극의 특징
Ⅴ. 종류
Ⅵ. 연극의 효능
Ⅶ. 안느 위베르스펠트의 연극읽기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공연[公演]
공개된 장소에서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을 관객에게 연출하는 것.
공연이란 간단하게 공개된 장소에서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을 관객에게 연출하는 것을 말하며, 한국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에 따르면 ‘공연이란, 음악, 무용, 연예, 국악, 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에 의하여 공중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단, 상품 판매 또는 선전에 부수한 공연은 제외한다.’ 라고 표기 되어 있으며, 공연법에 따른 공연 예술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음악, 무용, 연극, 연예, 국악, 곡예 등 예술적 • 오락적 관람물을 실현에 의해 공중에게 직접 관람케 하는 행위와, 영화 및 비디오물을 공중을 대상으로 상영하는 행위를 말한다."라고 표기되어 있다.
이러한 공연은 나라마다 절차와 방법이 다르다. 미국의 경우 프로듀서에 의해 움직이는데 프로듀서가 먼저 공연할 내용을 정하고 필요로 하는 인원을 모은다. 이는 언제라도 훌륭한 연출가와 배우를 구할 수 있어야 성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풍부한 사회에서 가능하다. 독일어권과 북유럽, 서유럽에서는 공연에 필요한 모든 것을 극장이 관리한다.
-공연예술?
(1) 공연예술은 공연이나, 재료(무대, 배우, 이미지, 목소리 등)의 재현(새로운 제시)에 근거하고 있는 예술들을 포괄하는 생성적인 개념이다. 상연의 결과이자, 목적이며, 귀결점인 시니피에(의미)- 그것은 결코 확정적이거나 결정되어 있지 않다.-가 있는가 하면, 시니피앙(시청각적 재료)의 역할을 하는 ‘재현의 이미지’가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 구술연극, 음악연극, 행위연극, 무용, 오페라, 오페레타, 꼭두각시극 뿐만 아니라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와 같은 미디어( 또는 기계예술)등도 공연예술이다.
(2) 공연예술의 특징은 재생산으로서의 공연이라는 기호학적 측면, 그리고 재현하는 것(그림, 무대등)과 재현되는 것(형상화되거나 상징화된 현실)의 두 층위를 갖는다는 것이다. 재현은 언제나 역사적 사건, 역사적 인물, 실재 대상 등 다른 무엇의 재구성이다. 바로 그 점에서 그림에서는 이차적인 현실 밖에 볼 수 없다는 생각이 비롯된다. 그러나 연극은 무수한 외부체계로부터 자신의 표현수단을 빌어오지만, 관객에게 단 한번만 제시되는 유일한 구상예술이다. 무어와 바차무어는 "공연 예술은 무용, 음악, 연극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서커스, 팬터마임, 인형극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연예술을 크게 연극 부문과 무용 부문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 자료
전성환, 『공연기획』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3
양정현, 『공연제작』 교보문고, 2001
유민영, 『연극분석과 공연예술사』 푸른세상, 2002
강석홍, 『문화경제학 만나기』
이규식, 이선형, 『공연예술』 글 누리, 2007
공연과 이론을 위한 모임, 『공연과 이론』, 2002
이인성, 피에르 라르토마 『연극 이론』, 1988
네이버, 엠파스, 다음, 구글 포털 사이트, 두산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