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을 활용한 사회과 연구수업안
- 최초 등록일
- 2008.10.07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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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게임을 활용해서 연구수업안을 만들었습니다. 기존의 연구수업과는 달리 온라인 게임을 활용한 연구수업안입니다.
거상이라는 역사,경제 시물레이션 게임을 활용해서 연구수업안을 짜보고 정리하였습니다.
기존 보통의 연구수업과는 달리 2시간 정도를 활애해야하는 수업입니다.
단원은 중학교 3학년 Ⅲ.단원 시장경제의 이해 부분입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1.단원의 개관
2.단원의 목표
3.단원의발전계통
Ⅲ. 지도
1. 온라인 게임 학습 선정에 대한 동기
2. 본시 학습 목표
3. 수업 진행 순서
4. 본시 연구수업 과정안
본문내용
Ⅲ. 지도
Ⅲ. 단원 시장경제의 이해
1. 온라인 게임 학습 선정에 대한 동기
“거상“이라는 온라인 게임선정에 대한 이유
온라인 게임은 나쁘다 혹은 정신적 해악을 끼친다는 편견 속에서 대다수의 학생들은 게임을 양성화 시켜 즐기지 못하고 음성화 시켜 부모님 몰래 혹은 선생님들 몰래 각종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서 더욱 음성화 되고 이는 많은 병폐가 야기된다. 이를 양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을 해 본 결과 게임을 사회과 수업에 도입해 보기로 했다. 이를 통해 음성화 된 학생들의 욕구가 분출되고, 경제용어라든지 동아시아 지리 그리고 역사 유적지에 대해 알기 쉽게 배울 수 있는 “거상“이라는 게임을 사회과 수업에 활용해 보기로 하였다. `거상`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상인들이 부를 축적해 거상이 되는 과정을 구현한 경제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역사는 물론 투자와 상업의 경제개념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2. 본시 학습 목표
사회교과의 의의는 단순히 개념을 외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사고를 함양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거기에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자세와 더불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폭넓은 사고방법을 알려주게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온라인 게임을 통해 몸소 자신이 가상의 경제주체가 되고, 스스로가 온라인게임 상의 자율적인 경제활동을 통해 단원에 대해 빠른 이해와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서 이다. 또한 동북아시아의 지도와 형태를 게임을 즐기며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하며 각종 역사유적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향후 고등학교 사회 교과목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사전지식 습득과 흥미를 높이는데 있다.
3. 수업 진행 순서
참고 자료
중3 사회과 교과서 및 온라인 게임인 "거상" 싸이트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