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The Piano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으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0.09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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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The Piano`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영화 소개.
2-1 줄거리
2-2 인물 분석
3. 프로이트의 인성 구조 모델론과 성이론 소개.
4. 인성 구조 모델론과 성이론으로 영화 속 인물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들어가면서
영화 속에는 인간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영화란 것이 본래 자신의 꿈, 생각, 감정, 삶을 표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에 의해 만들어 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의 생각과 상상을 벗어날 수 있는 창작품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거기에는 인간 사이의 충돌, 아픔, 고뇌와 희망이 모두 담겨있다.
정신 분석가들은 사람들의 꿈과 말실수, 그리고 무질서한 방심상태와 변덕스러운 자유연상을 분석하면서 의식적 언술의 틈을 통하여 드러나는 무의식의 표현들이 그 나름으로 분절되고 조직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마르쿠제, 에로스와 문명-프로이트 이론의 철학적 연구- , 김인환 역, p.5
그렇다면, 인간이 만든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어떠할까? 인간의 상상으로 만들어진 가공의 인물 또한 무의식적인 표현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도 나름대로 분절되고 조직되어 있을까? 인간은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부터 불안감, 환희와 같은 감정을 느끼고 세상 밖으로 나와서는 보다 직접적인 형태의 경험들을 통해서 자신의 자아를 형성해 간다. 그렇게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은 의식적인 것과 무의식적인 것이 복잡하게 얽히고설켜 이루어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과정 없이 인간의 상상으로 만들어진 캐릭터에게 무의식적인 표현이 있고, 또 그것을 잡아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영화란 것이 단순히 ‘흥미 있는 이야깃거리’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영화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 하나하나에 한 인간의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가치관과 행동, 감정을 담아 표현하는 것이다. 영화 속 등장하는 인물과 관계에서 그러한 것들이 잘 나타나 있는 영화<The Piano>를 통해 프로이트의 구조 이론과 성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영화 <The Piano>소개
2-1 영화의 줄거리
19세기말. 뉴질랜드 미개척지에 젊은 나이의-20대- 에이다는 어린 딸 플로라를 데리고 얼굴도 모르는 남자와 결혼하기 위해 도착한다. 어린 시절부터 말을 하지 못하는 에이다는 피아노와 딸 플로를 통해 세상과 의사소통 한다.
참고 자료
이유섭, 성관계는 없다
두산 백과사전
김상준, 프로이트와 영화를 본다면
프로이트,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