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정지훈의 문화콘텐츠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0.1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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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적인 시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신문기사를 발췌해서 분석도 했습니다.
목차
1. 가수 비(정지훈) 소개
2. 가수 비(정지훈)의 삶
3. 비의 공연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
4. 비의 상품화
5.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6. 결론
본문내용
6. 결론
이처럼 비의 공연에 대한 찬사와 비판은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는 이러한 비판을 받아들여 지금까지 미국에서 성공, 실패한 가수들의 사례를 철저히 조사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는 단지 빌보드 차트에 오르는 것만이 아니라 세계적 스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게임, 온라인 음악판매, 공중파 방송에 참여, 뮤직비디오 제작이나 현지의 유명한 스타들과 같이 음반 제작, 소속사, 팬클럽, 프로듀서, 개인적 자질, 음악적 요소의 방면에 있어 주력해야 한다.
지금까지 주로 중점을 둔 홍보만으로 히트 작을 낼 수 있다고 하면 많은 음반관계자들은 화를 낼 것이다. 그들은 “히트 작은 홍보나 조작으로 되는 게 아니에요. 뭔가가 있어야 해요”라고 반박할 것이다. 그러나 앨범이 나오기까지 홍보의 힘은 무시할 수 없는 것으로 그저 그런 노래들이 차트에 오르고 또 어느정도 인기를 누리는 것은 모두 홍보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기를 오래 유지하고 또 명곡으로 남기 위해서는 역시 음악이 좋아야 한다. 초기에는 돈 많은 음반회사가 강력한 홍보력을 동원하여 이러한 음반들을 차트에 올려놓을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음악자체에 대중을 끌어들일 수 있는 흡입력이나 가수에게 실력이 없다면 그런 곡들이 얼마나 빨리 차트에서 사라지는가는 시간문제이다. 결국 이런 노래가 취입되면 관련된 모든 회사와 개인이 손해를 입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명력이 강한 노래, 즉 오랫동안 대중의 사랑을 받아 충분한 수입을 거둘 수 있는 노래를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ImagAsian 엔터테인먼트 회장은 ‘찬사든 비판이든 음반발매도 하지 않은 가수가 현지 언론으로부터 이만한 관심을 받은 것 자체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뉴욕타임즈 일요판에 전면으로 게재되었다는 것은 콘서트 자체보다 더 의미 있는 일이다’라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것처럼 비는 아직 미국 진출의 초기 단계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에게는 아직 발전 가능성이 무한히 남아있다. 그런 이유에서 비의 미국 진출은 앞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모든 아시아인들에게 하나의 본보기로 남을 것이다.
앞으로도 비에 대한 시장성이 잠재되어있기 때문에 비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참고 자료
제이튠 엔터테인먼트 www. jtune.co.kr
한국 음악 산업 협회 www. miak.or.kr
한국 음악 저작권 협회 www. komca. or.kr
『TV저널』, 1995년 8월 30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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