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류]문화 콘텐츠 사업으로써 한류가 러시아에서 발전 가능성 고찰

*종*
최초 등록일
2008.10.12
최종 저작일
2008.10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류가 러시아에서 발전할수있는지를 살펴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1. 문제제기
Ⅱ. 본론
Ⅱ-1. 문화콘텐츠 개념
Ⅱ-2. 문화 콘텐츠 산업의 정의
Ⅲ. 현 러시아의 문화 사업
Ⅲ-1. 시장개황
Ⅲ-2. 문화산업 시장규모
Ⅲ-3. 각 산업별 시장규모
Ⅲ-3-1. 영화산업
Ⅲ-3-2. 애니메이션산업
Ⅲ-3-3. 음반산업
Ⅲ-3-4. 게임산업
Ⅲ-4. 외국기업의 진출장벽 현황
Ⅲ-4-1. 음반․게임
Ⅲ-4-2. 영화산업
Ⅳ. 러시아정부의 문화산업 지원정책
Ⅳ-1. 지원정책 개요
Ⅴ. 현 한국의 문화 사업
Ⅴ-1.각 산업별 시장규모
Ⅴ-1-1. 게임 산업
Ⅴ-1-2. 애니메이션산업
Ⅴ-1-3. 캐릭터산업
Ⅵ. 문화콘텐츠 산업의 파급효과
Ⅶ.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Ⅷ.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Ⅰ-1. 문제제기
심리학자들이 말하길 기본적으로 인간은 기본 적인 욕구가 충족이 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 한다고 말한다.
한 예로 과거의 역사에 서도 볼 수 있듯이 의식주가 해결이 되면 좀 더 나은 생활과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게 되었다 이일을 바탕으로 본다면 한 개인에게만 해당 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좀 더 나아가 한국과 그리고 더 크게는 세계적으로 해당 되는 것이다.
산업에 있어서도 1907년대의 제조업 1980년대의 소프트웨어산업 1990년 네트워크 산업에 이어 21세기의 중심산업으로써 문화 콘텐츠 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경쟁력이 문화 콘텐츠 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 콘텐츠 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문화 콘텐츠라는 말이 빈번히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시장도 점점 성장해 나아가고 있다.
문화라는 것이 우리 생활에 있어서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 했던 사람들의 인식도 문화 콘텐츠 산업의 발전이 가져오는 커다란 영향력을 인정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세계 점유율은 불과 1,2%밖에 되지 않는다.
문화 콘텐츠 사업과 함께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문화의 열풍으로 드라마, 노래,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 사업이 현재 한류 열풍을 따라 세계 각국으로 한국의 문화가 수출되어 지도 있다. 강철근 한류이야기 이채 2006 p51

하지만 이 수출되어 지는 문화가 동남아시아의 지역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동남아를 벗어나 큰 대륙인 러시아를 향해 눈을 돌려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이를 위해 과거와 현재의 러시아의 문화 사업과 현 한국의 문화 콘텐츠 사업의 한국 시장 도를 알아보고 문화 콘텐츠란 무엇인가를 알아보며 그것이 러시아에서의 발전 가능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임은모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론 진한엠엔비 2001
이명천,김요한 문화콘텐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6
강준만 세계의 대중매체3 인물과 사상사 2001
박장순 문화 컨텐츠 연출론 한국 방송 출판 2002
최연구 문화 콘텐츠란 무엇인가 살림 2006
강철근 한류 이야기 이채 2006
윤재식 한류와 방송 영상 콘텐츠마케팅 커뮤니케니션 북스 2004
강준만외 대중매체와 사회 세계사 1998
유승호 디지털 시대와 문화콘텐츠 전자신문사 2002
박장순 문화콘텐츠 해외 마케팅 커뮤티케이션 북스 2005
동아일보 2006. 05 .24 “ 문화콘텐츠 산업 성장 GDP 증가율 2배 손원경
서울신문 2006. 11.18 “방송통신 융합 쟁점 논란” 서병문 문화콘텐츠진흥원장
연합뉴스 2006. 10. 15 “애니메이션 문화콘텐츠로 뜬다” 조성민기자
연합뉴스 2006 . 03 . 22 “문화콘텐츠기업 글로벌화” 정천기 기자
조선일보 2006 . 10. 14 뉴 미디어 콘텐츠 김대영기자

<참고 사이트>
http://www.kocca.or.kr/
http://www.culturecontent.com/ :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http://www.kotra.or.kr/ : 코트라 .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의 지원을 통해 국민경 제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기관으로, 해외 8개 지역본부 105개 무역관(75개국), 국내 13개 무역관을 운영되고 있음.
http://www.mct.go.kr/ : 문화 관광부
< 뉴스 기사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9&article_id=0000107216§ion_id=103&menu_id=10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8&article_id=0000165553§ion_id=117&menu_id=11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4&article_id=0000016253§ion_id=106&menu_id=106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8&article_id=0000188737§ion_id=117&menu_id=117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러시아 온라인게임시장 11페이지
    러시아에 진출하면 CIS는 덤 : 러시아에 진출하려는 국내 사업체의 관계자들 ... 또한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그래픽 머드 게임(graphic MUD game ... 한국 게임을 원하는 러시아인 : 현재 러시아에서는 '이노바시스템', '니발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류]문화 콘텐츠 사업으로써 한류가 러시아에서 발전 가능성 고찰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23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