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사회적으로 정당하다_ 안락사 찬성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8.10.14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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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에 대한 찬성 내용의 레포트 입니다.
목차
■ 안락사의 정의
1.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자의적 안락사
▶비임의적 안락사
▶타의적 안락사
▶소극적 안락사
■ 안락사의 역사
1.원시 민족
2.`고대 스파르타`나 `희랍`
3.고대 로마
■ 설문조사
▶찬성의 입장
▶케보키언 박사
■ 결 론
■ 안락사에 대한 우리의 찬성 입장
■ 안락사에 대한 국가별 관점
▶ 안락사에 긍적적인 국가
■우리나라의 안락사에 대한 판례
■ 안락사에 대한 판례들
본문내용
■ 안락사의 정의
안락사란 "불치의 병에 걸려 죽음의 단계에 들어선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그 환자를 죽게 하는 것"으로서 과거엔 이와 관계된 이들 간에서만 논의되던 것이었으나 점차적으로 일반인들의 관심이 집중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 독일에서 `사회적으로 무가치한 생명의 말살` 도 `안락사`라는 이름으로 통용되어 안락사에 많은 불신을 남기기도 했으며, 또 최근 의학의 놀라운 발달은 많은 식물인간을 낳게 되었다, 이것이 사회 문제화 됨에 따라 `무의미한 연명의 거부`, `인간답게 살려는 욕망` 등의 요구가 나오게 되었고 이러한 요구를 안락사와 결부시키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안락사를 `합리주의적 발상에 지지되어, 인간의 생명이 불가역적인 죽음의 방향으로 인식되었을 때 이를 인위적으로 단축시키려는 인간의 행위`라고도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
■ 안락사의 역사
1.원시 민족
- 한정된 식량면적에 기본인수를 적합 시키기 위해
- 전시행군이나 이동행진에 필요한 행동에 자유를 위해
2.`고대 스파르타`나 `희랍`
- 생활능력이 없는 기형아나 기타 지능이 낮은 아이들을 도태하기 위하여 기아라는
형식으로 안락사 시킴
3.고대 로마
- 기형아를 출생 후 즉시 죽인다는 것을 법률로 허가.
4.게르만족
- 기형아를 낳으면 내다버려 굶어 죽게 함.
5.영웅적 자살 ■안락사 시비론의 변천사
- 역사적으로 유럽에서의 안락사와 자살의 시비는 그리스도교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 중세 그리스도교 사회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서 자살이든 안락사이든 간에 인간이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위배된다고 하여 안락사도 살인의 일종으로 처벌대상이 되었다.
▶ 르네상스 시대
아래와 같은 긍정론이 있기는 하나 역시 자살이나 안락사를 죄악시하는 사고방식이 지배적
(1) 모어 - 카톨릭교이지만 <<유토피아>>에서 유토피아, 즉 비그리스도교 사회에서는 본인의 의사에 의한 안락사도 시인될 수 있다.
(2) F.베이컨 -<노붐 오르가눔>에서 유사나지아라는 말을 사용하여 긍정론 전개
▶ 18세기 말
죽음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적극적 의미의 안락사를 인정하는 사고방식이 일기 시작.
▶ 20 세기
안락사 합법화를 요구하는 움직임 확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