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교육론 과제물- 고전소설의 환상성과 사실성, 교수방법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10.16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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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교육론 과제물
- 고전소설의 환상성과 사실성, 교수방법에 대하여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고전소설의 환상성과 모티프
2.1.1 적강(謫降), 신물(信物) 모티프
2.1.2 이인(異人) 모티프와 귀신 모티프
2.1.3 혼인과 혼사장애 모티프
2.1.4 군담(軍談) 모티프
2.2 고전소설의 사실성
2.2.1 전(傳)계 소설
2.2.2 역사적 사건 및 인물 기원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고전소설이라 함은 크게 보아 혈의 누로 시작되는 신소설이전의 소설들을 말한다. 물론 신소설이전의 소설들에 대한 명칭 문제나 그 범위의 문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이 글에서는 신소설이전의 소설들을 고전소설이라 칭하고 고전소설의 형성에 영향을 준 고대시대의 설화까지 염두해 두도록 한다. 고전소설의 특성을 하나 꼽는다면 환상성을 들 수가 있겠다. 이 특성은 소설의 기본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허구성을 바탕에 둔 것으로 사실성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이해되는 데, 다시 말해 허구성과 환상성은 동일한 개념이고 사실성은 반대되는 개념이라 생각되기도 한다. 하지만 허구성은 만들어진 가상의 이야기를 나타내는 모든 소설의 공통적인 특성이고 환상성은 현실을 뛰어넘는 초현실적인 특성, 그리고 사실성은 허구로 만들어진 소설의 이야기가 얼마나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가 하는 특성을 다룬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허구성을 바탕에 깔고 얼마나 현실에 가까운가, 아닌가에 따라 환상성과 사실성이 나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고전소설에서 사실성이 완전히 배제되었다고 하는 것은 사실 무리가 있다. 물론 환상성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고전소설 가운데에는 이러한 환상성을 극복하고 사실성을 강조하는 작품도 없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고전소설의 교육은 사실 개별적인 소설작품들에만 초점이 맞춰져 개괄적인 고전소설의 이론이나 특징에 관한 것은 교수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교육은 한 작품, 작품을 이해하는 데는 많은 도움이 되지만 위에서 언급한 고전소설의 장르로서의 특성은 제대로 학습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전소설의 중요한 특징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교수해야 할 것인가?? 이 후로는 고전소설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환상성과 사실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이러한 고전소설의 특성에 맞추어 교육을 어떻게 실시해야 할지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고전소설의 환상성과 모티프
고전소설을 구성하는 모티프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환상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소설은 현실과 초현실의 부단한 교섭 속에서 서사가 진행된다. 때로는 괴상하다고 생각되는 초현실적인 환상적 모티프들이 고전소설에서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것은 고전소설의 미숙성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고선소설의 독특한 미학적 원리이자 정신사
참고 자료
성현경, 한국옛소설론, 새문사, 2005
한국고전소설 편찬위원회,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2002
신재경, 고전소설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5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