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대문학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8.10.20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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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한대 문학 비평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대 문학 비평 개관
1.서한 초기
- 유안
- 사마천
2. 한무제 시대 (봉건전통문예관 확립)
-모시대서
3. 한무제 이후 (儒家"定于一尊)
-양웅
-반고
4. 동한 전기
-왕충
5. 동한 후기
- 왕일
본문내용
양한 경학 시대의 특징은 문학과 정치의 교화의 관계, 문학과 사회교육의 작용을 강조하고 문학의 외부 규율을 연구하는 것을 중요시하였다는 것이다. 한대 유가 사상은 선진의 기초를 바탕으로 새로운 발전을 하였고 봉건사회의 정통사상으로 형성되었다. 유가의 문예사상도 봉건정통의 문예사상으로 발전하고 기본 강령은 "文學→人心→治道"의 "詩敎"공식이다. 문예와 현실, 문예와 시대 관계를 주로 논술하였고 美刺(좋은 점을 칭찬하고 나쁜 점을 풍자하는 것)와 諷諫(넌지시 충고하다)을 명확히 제기하였다. 문학창작사상과 문학비평에서는 진일보적 原道, 徵聖, 宗經의 원칙을 형성했고, <초사>와 한부의 평가에도 유가 경학이 지도하는 사상을 꿰뚫었다. 하지만, 한대문학사상의 발전 중 유가일파만이 단일적으로 있었던 것은 아니다. 서한 초년의 도가문예사상은 한무제가 유가만을 숭배한 후로 진일보 적인 발전이 없었지만, 潛流(=저류)는 계속해서 존재했고 양웅과 왕충 등 영향을 준적이 있다. 동한은 참위신학의 미신사상을 반대하면서 檀譚 , 왕충등의 이단사상가가 나타났고, 유가전통 문학사상에도 적지 않은 중대한 타파를 하였다.
서한은 유가 경학이 극성한 시대이다. 하지만 서한전기(한무제 이전)에는 유학의 지위가 비교적 높지 않았고, 반면 황로사상이 통치지위를 차지했었다. 이렇기 때문에 문학사상에도 도가의 관점이 주로 반영되었지만, 이미 유가와 도가의 하나로 융합되는 경향이 있었다.
賈誼와 <회남자>를 지은 유안에게는 모두 이러한 특징이 나타난다. 이 시대의 문학 창작은 주로 <초사>의 영향을 받은 관계로 소체(騷體)사부 위주이고 문학 비평도 굴원과 <초사>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다.
가장 먼저 굴원과 <초사>에 대한 평가를 한 사람은 賈誼이다. 賈誼 를 이후로 유원은 유가 도가의 융합된 시각으로 굴원과 굴원의 작품을 전반적으로 높게 평론한 사람이다. 반고의<이소서>의 내용에 따르면 1. 굴원 작품에 대한 평론에서 “怨刺”의 관점을 두드러지게 했고, <이소>는 역사를 회고하고, “以刺世事”하며, <시경>의 전통을 계승했다는 것을 강조했다.2.통치자와 협력하지 않고, 또한, 현실에 얽매이지 않고 소박하고 순진한 아름다운 이상세계를 탐구하는 굴원을 찬양했다. 3. <초사>의 예술성과 또한 높은 평가를 주었고 長久한 比興방법을 담았다는 특징을 지적하였다.
참고 자료
중국문학이론비평사교정(중문), 북경대학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