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속의 한국 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08.10.2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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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속의 한글 미술교육에 관한 논문정리 및 레포트 입니다.
많은 논문을 참고로 하였으며 좋은 점수를 받았고 편집해놓은 표지를 문서내에 포함하였습니다.한국미술교육에 관한 논문이나 레포트를 준비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미술교육의 목적과 현재
Ⅱ. 과거의 미술교육
Ⅲ. 교육과정의 변화 및 문제
가. 한국 미술교육과정의 변천
나. 우리 미술교육의 문제
Ⅳ. 우리나라와 프랑스 미술교육의 비교
가. 프랑스의 교육제도
나. 프랑스의 미술교육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교육의 목적과 현재
미술교육의 목적은 무엇일까? 미술을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의 정신을 시각화 하는 창조력을 신장시킨다는 의미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를 이해하고 소화해내는 통찰력을 갖춘다는 의미를 갖는다. 역사의 어지러운 변화 속에서도 예술은 시대보다 한 발 앞서서 가장 먼저 그 시대의 흐름을 직감하고 표현해왔다. 그러므로 미술 교육은 단순히 세상을 묘사하는 표현기술에 그 목적을 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소화하기 위해 만든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천재는 태어날 때부터 천재가 아니다. 우리는 범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해내는 능력, 새로운 사고방식을 생각해내는 능력,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내는 능력이 갖춰졌을 때야 비로소 그들을 천재라고 부른다. 이 모든 것은 자유로운 사고방식으로 창작활동을 할 때 길러지는 것이며 그 중심에 미술교육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미국의 교육학자 로슨(D.Lawson)은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목적은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 각 개인의 성장 발달을 돕는 데 있다" 고 했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개인의 능력, 심리, 이상에 맞게 미술을 경험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하게 미적쾌락을 위한 미술교육은 원래의 의미와 목적이 상실된 교육이라 볼 수 있겠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아름다움에 대한 기호를 순식간에 바꾸어 놓았다. 요즘 시대의 미술은 ‘보다 더 아름답게. 보다 더 세련되게’ 를 그 모토로 삼고 지극히 심미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따라서 정신적인 면만을 중요시하는 과거의 교육은 지금 학생들의 공감을 얻기 힘들다. 지금의 미술 학도들은 로마시대 비너스 석고상이나 전통산수화가 아니라 뮤직비디오, 만화, 드라마, 영화 등을 보며 미적 안목을 키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적 현실 속을 파고 들어가 보면 미술 교육의 한계는 분명해 보인다. 입시라는 괴로운 울타리는 우리들에게 창조에 대한 강한 열정 대신, 진학이라는 차갑고 냉정한 목적만을 강요했다.
참고 자료
김정희(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권준범(2001) 슈타이너 교육예술론에 의한 미술교육 방법 연구, 韓國美術敎科敎育學會
권준범(2001) DBAE를 통한 미술교육의 가능성 연구, 韓國美術敎科敎育學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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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마이어(2000) 독일의 미술교육 교육과학사, 2000, 서울
김정(1994) 세계의 미술교육 예경, 1994, 서울
김용권(2004) <한국전통미술교육에 보이는 창의성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발전연구원
한겨레 신문 보도자료(2003. 4. 20) ‘예술·체육 과외가 아이들 ‘감성’ 죽인다.’
한겨레 신문 보도자료(2003. 5. 4) ‘잘 그리고 잘 부르면 그만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