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문학 - 우적가 연구1. 서 론
2. 기존 연구사 검토
3. 원전 검토
4. 배경설화 분석
5. 텍스트 확정
(1) 기존 어석 제시
(2) 본 조의 어석 및 현대어 풀이
6. 작품분석(문학적 분석)
목차
1. 서 론2. 기존 연구사 검토
(1) 우적가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논의
(2) 도적의 정체에 대한 논의
(3) `상하합의 수직적 3장구조`에서 드러나는 `서정시적 구조`
(4) 향가 난해구의 해독문제
3. 원전 검토
4. 배경설화 분석
5. 텍스트 확정
(1) 기존 어석 제시
(2) 본 조의 어석 및 현대어 풀이
6. 작품분석(문학적 분석)
7. 결 론
본문내용
2. 기존 연구사 검토<우적가>는 서론에서 언급한 대로 가사에 결자가 4자나 있고 해독에도 어려움이 있어 내용의 명확한 규명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그러한 난해구의 해독에 치중하기보다 배경설화를 통해 시대상황을 이해하고 작품내용의 앞뒤관계를 유추해 보려는 시도들이 많이 이루어져 왔다. 본 장에서는 기존에 이루어진 연구들의 쟁점들을 하나씩 나열하며 향가해석의 기반이 되는 쟁점들과 향가 자체에 나타난 해독상의 문제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1) 우적가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논의
‘永才遇賊’‘이야기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불교적 시각에서 이루어져 왔다.
김선기는 ‘향가의 새로운 풀이’에서 이 작품의 창작시기로 미루어보아, “노래의 임자이신 영재는 뇌물은 지옥가는 근본이라 하고, 이 노래가 원성왕적에 불린 것을 보면, 기울어 가는 신라도 뇌물로 썩어 들어가니까 이런 노래가 남았는가 싶다.…… 이 노래는 예술품으로만 높은 것이 아니라 길 닦음에도 그 공로가 클까 한다.” 고 했다.
지헌영은 “첫 절은 ‘무명’ ‘아뢰야식(阿賴耶識)’을 상징한 것이며, 둘째 절은 ‘정진’ ‘수업’ ‘사생’의 경계를 방황하는 마음의 정신적 비약을 노래하며, 종결구에서 항순중생으로써 법열에 사무친 정각의 심경을 읊은 ‘심가’ 혹은 ‘선가’라 할 수 있는 노래”라 하였고,
김동욱은 “석영재가 도적들에게 읊어준 관음력을 표상한 노래일 것”이라 하였으며,
김종우는 “본가는 영재에게 있어서는 그의 자경자각하는 심적 과정을 묘사한 자경가가 되겠고, 수도인에게는 번뇌의 망적을 잡아서 굴복시켜야만 진 ․ 각의 불성을 증득하게 된다는 것을 보인 것으로 성 ․ 수일여의 증도가인 동시에 선가라 할 수도 있겠다”라 하였다.
김운학은 「신라불교문학연구」에서 향가의 불교적 성격을 논하면서 “우적가는 心歌라고도 불리우는 것으로 원성왕대의 영재스님이 남악(현 지리산)으로 은거차 가는 도중에 대현령에서 60여인의 도적을 만나 읊어 준 노래로서 강한 淨土의 希求가 보인다." 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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