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제3장 퇴폐의 문학
백철 `신문학사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2. 근대적 문학운동의 문단적 의미
3. 창조파의 문장
4. 3 ․ 1 운동의 영향
5. 문예사조의 혼란
6. 자연의 예찬
7. 신시의 등장
제3장 퇴폐의 문학
1. 퇴폐환경과 문학
2. 외래의 데카당 사상
3. 러시아 근대 작가의 영향
4. 현실과 도피
5. ≪폐허≫의 주변
6. 그 뒤의 퇴폐문학(頹廢文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가?’ 라고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처음 선을 보이면서 등장한 것은 그것에 앞서서 1919년의《창조》지의 동인시대라고 지적할 수 있다. 그 전에도 《소년》지 이래 몇 가지 월간지들이 나온 일이 있고, 《태서 문예 신보》 같은 문예주간지가 나온 특례도 있지만, 순문예지의 이름으로 월간지가 나온 것은 《창조》 지가 첫 케이스였다.
<1910년대 잡지>
소년 (1908) → 청춘 (1914) → 유심 (1918) → 태서문예신보(1918)
이 《창조》잡지는 1919년 2월 일본 동경에서 발간된 것으로서 당시 일본에 유학중이던 김동인 ․ 주요한 ․ 전영택 ․ 김환 등의 젊은 문학 동호인들에 의하여 생겨난 것이다. 그들은 선진해 있는 일본의 신문학운동에 큰 자극을 받고 국내의 뒤늦은 문학운동에 감상적인 비판을 하면서 《창조》를 발간하는 뜻을 젊은 의욕에 넘쳐서 말하였다. 3․1운동의 전초인 <동경유학생독립선언문>이 발표된 1919년 2월 8일은 순수문예지 『창조』가 발간된 날이기도 하다. 『창조』의 창간 주역은 김동인․주요한․전영택․김환 등이었다. 이들은 정치 방면은 그쪽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맡기고 순수 문예활동만 할 것을 선언하기도 하였다. 이들은 전문적인 작가․시인으로서의 장르상 구분을 하여 근대적 창작 분야의 전문성을 주장하고 신문학활동의 기수임을 자부하였다. 김윤식․김우종 외 34인 지음(2002), 「근대소설의 태동기」,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p96
이 문예지와 함께 새로운 문학운동의 가치가 올라가고 문학사상에 하나의 구획이 그어지게 되었다. 즉, 여기서 앞에 온 육당이나 춘원의 기성문학에 대하여 반기를 들어, 극히 소박하나마 일종의 리얼리즘 같은 근대 문예사조나 그 작품을 의식하게 된 사실이다. 실제로 그 뒤에 온 자연주의적인 리얼리즘은 이 창조파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한편 20년대의 우리 시단의 주조를 이룬 상징주의도 이 《창조》지에서 싹트고 있었다고 볼 때 1919년의 《창조》지의 등장은 우리 근대적인 신문학운동의 위치로서 크게 보아야 할 뜻이 걸려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주교재 : 백철, 「신문학사조사」, 신구문화사, 2003.
․ 가람기획 편집부,『한국현대문학 작은 사전』,가람기획, 2000.
․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민음사, 2002.
․ 김민희,「염상섭 문학비평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지음,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 김혜니, 「한국 근대시 문학사 연구」, 국학자료원, 2002.
․ 윤병노, 『한국 근ㆍ현대 문학사』, 명문당, 2000.
․ 조영복, 『1920년대 초기 사회주의 사상가들의 시와 그 성격』,「우리말 글」제21집, 우리말글학회, 2001.
․ 최덕교, 「한국잡지100년」①, 현암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