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 신학을 위한 제언
- 최초 등록일
- 2008.10.24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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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신학을 위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 여성신학 - 신학 새로하기의 어제
1. 비판신학으로서의 한국 여성신학
1) 남성 중심적이며 여성 억압적인 한국교회 제도와 신학 비판
2) 남성 중심적 성서해석 비판과 성서 새로 읽기
3) 한국 전통문화 비판과 재건의 신학하기
2. 민중 여성신학으로서의 정체성 인식
3. 민족 통일의식을 포괄한 신학 ․ 평화/통일과 한국 여성신학
Ⅲ. 한국여성-신학 새로하기의 내일: 21세기 한국여성 신학의 전망
1. 여성신학 이론화의 심화와 차이의 정치학 이론에 근거한 신학하기
2. 지구화 맥락에서의 신학하기
3. 여성신학의 영성차원 개발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3. 여성신학의 영성차원 개발
여성의 경험을 리트머스 시험지같이 비판의 잣대로 삼아 규범화하면서도 모든 경험을 보편화하여 다양성을 인식하지 못하였던 모더니즘적 여성신학의 전개는 여성의 경험을 억압과 해방으로 단순화시키고 현상적으로만 해석하여 대 남성 대립구도에 머무른 것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면서 이제는 현상적 경험을 넘어서서 여성의 다양한 경험들의 내면으로부터 나올 수 있는 영성의 차원들, 사상적 근원들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며 여성신학 정신의 뿌리를 이루는 과정이 요구된다.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비판으로 거부되었던 경험들에 대한 새로운 성찰과 세미하고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사람을 살리는 힘이 발견될 수 있는가를 밝혀내어 살림의 여성신학으로 담론을 만들어 나갈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Ⅵ. 나가는 말
전통과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의하여 부당한 삶을 살아왔음을 인식하고 그것을 신학적으로 표현해 내는 지금까지의 여성신학의 수행은 한국교회 여성들에게 새로운 복음으로 작용하여 왔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다층적 주체로 다시 여성 정체성을 생각하는 신학의 차원은 다양한 경험들의 차이로부터 새로이 발견되는 진리들을 한국 여성신학의 내일의 과제로 삼기를 요청하고 있다. 신학은 맥락과의 관계에서 성립되고 해석된다. 그러므로 오늘의 한국과 세계의 상황과 동떨어진 어떤 신학도 의미없는 것이 된다. 한국 여성신학이 이제 차이의 정치학을 수용하면서 우리의 맥락 안에서 정립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이런 전망에서 한국 여성신학은 이론화 과정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남성들과 공유할 영역을 더 확장해 나갈 필요도 있다. 즉 여성신학만의 과제가 아니라 한국 신학계 전반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부분들과 공유하고 있다고 본다. 살림의 ‘영성’을 회복하는 신학행위가 전제될 때, 약자와 연대하는 감수성, 연대성, 소통성 이와 같은 내용은 신학적 화두로 늘 회자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