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설작품지도론 시간에 낸 레포트로, 채만식의 작품세계와 더불어 그의 작품 <태평천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소개
2. 『태평천하』의 구성
3. 『태평천하』의 인물
4. 『태평천하』의 판소리 문체와 서술자
5. 『태평천하』의 풍자 방법
6. 『태평천하』라는 제목의 의미
7.『태평천하』가 가지는 문학적 성과와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채만식은 우리 현대소설사에서 뚜렷한 개성을 가진 작가 중 한 사람이며, 「태평천하」는 그 개성이 뚜렷이 발휘된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태평천하」는 1938년 「天下太平春」이라는 제목으로 『朝光』지에 연재되었으며, 이광수의 「무정」과 홍명희의 「임꺽정」등과 함께 문학적 가치와 대중적 호응을 동시에 얻은, 흔치 않은 명작 중의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태평천하」에 대해서 한국 현대 사실주의 소설의 새로운 형태를 보여준 작품이라는 긍정적 평가를 내리기도 하지만 소설 기법에 대한 지각이 결여되었다는 부정적 평가를 내리기도 한다. 그러나 부정적 평가는 채만식 소설 작품에 대한 부분부정에 해당할 것이며 1930년대의 닫힌 현실을 적극적으로 해부하고 있으며 현실을 비판적으로 소설 공간에 수용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태평천하」는 소설사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는 작품이다. 본 발제지에서는「태평천하」의 구성과 인물, 문체를 중심으로 태평천하에 사용된 풍자적 기법을 살펴보고, 아울러 태평천하의 문학적 성과와 한계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작가 소개
백릉(白菱) 혹은 채옹(蔡翁)이라는 호를 가진 채만식(1902~1950)은 전북 임피에서 중농의 다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1910년 향리의 보통학교를 마치고 서울 유학, 중앙고보를 거쳐 와세다대학 예과에 입학하였으나 중퇴, 귀국했다. 사립학교 교원에서 시작, 신문기자‧잡지사 기자로 동아일보, 중앙일보, 조선일보, 『개벽』등을 거치다가 1936년 이래 다시는 취직을 하지 않고 “망식 망침 정신을 차려 문학”에 전념하여 「탁류」(1937)‧「태평천하」(1938)등의 걸작을 비롯, 많은 작품을 써내었다. 1939년 개성 우거시 독서회 사건으로 잠시 구속되었는데 이후 친일문학에 기울어서 「여인전기(女人戰記)」(1944)를 쓰기에까지 이르렀다.
이 같은 채만식의 생애는 수필이나 신변사를 그린 소설 등에서 뚜렷하듯 몰락과 가난체험으로 요약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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