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에 관해 전체적인 정리를 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8.10.24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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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향가 14수 정리
2. 향가 형식
3. 향가 주제
4. 향가 작가층
본문내용
(1) 향가의 형식은 연대순인가?
향가의 형식에는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습니다. 4구체를 초기 단계, 8구체를 과도기적 단계, 10구체를 완성된 단계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8구체 형식인 처용가가 헌강왕 때 나왔으며 형태적인 측면에서 보면 4구체보다 10구체가 정제되어 있지만 연대에 따라서 형식이 변하는 일정한 규칙성이 있지만 경향일 뿐 꼭 집어서 연대순이라고 말하기는 시간적인 인과 관계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2) 향가의 작가 층은 어떤 변화가 있는가?
향가의 작가 층은 여러 계층에 걸쳐있지만 민중, 승려, 화랑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4구체 향가에서는 민중(집단), 10구체 향가에서는 승려들이 많이 썼음을 알 수 있습니다. 후에 갈수록 승려들이 향가를 만드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10구체 향가에서 주목할 점은 낭도승이나 동냥승, 가무승일 경우가 많고 이름난 고승은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향가를 향유하는 계층이 특정 지배층 계급에만 국한 되지 않고 백성들부터 지배층 계급까지 신라 사회 전체에 향가가 불리워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향가의 다룬 주제의 범위는 어떠한가?
주제의 성격에 따라서 4부분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국가적
혜성가, 원가, 도솔가, 안민가
개인적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 도천수관음가, 처용가
초월적
원왕생가,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우적가
현실적
풍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주제가 개인의 사랑과 관련된 노래부터 나라의 정세를 걱정하는 것까지 주제의 범위가 다양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민가를 제외한 작품들이 불교적인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법흥왕이후로 공인된 불교가 신라인들에게 끼친 영향을 알 수 있고 화랑과 승려들이 작가로 많이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호국불교적인 측면도 엿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