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오,김동리의 순수세대논쟁
- 최초 등록일
- 2008.10.25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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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 문단계에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순수세대논쟁에 대한 글입니다^^
몇주동안 공부하면서 구체적인 전개과정과 성격과 특징, 의의 등 정말 자세하게 잘 적혀있구요~
교수님께도 칭찬받았어요^^ 많은 도움 되셨으면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대논쟁의 전개과정
2. 순수논쟁― 유진오와 김동리의 논쟁
3. 논쟁의 성격과 특징
4.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시대나 세대간의 갈등은 존재한다. 그 갈등은 분야를 막론하고 일어났기 때문에 문학사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우리 문학사의 전개를 살펴보면, 신인과 기성 문인 사이의 갈등과 견해 차이를 보여주는 글들이 적지 않다. 1930년대 중반부터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한 세대론은 중견 평론가와 신인 작가들 사이에서 문학정신의 순수 비순수 시비를 중심문제로 이어졌다. 이는 프로문학 퇴조 이후 등장, 성장한 신세대의 역량 증대와 1930년대 후반 문단의 신질서가 조성되면서 필연적으로 등장하지 않을 수 없었던 현상이었다.
1929년 세계는 경제 공황을 통해 지금까지 이어왔던 이념에 커다란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일본과 같은 노선을 가진 독일과 이탈리아는 동맹국을 형성하여, 당시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진 미국, 영국과의 전쟁을 준비하게 되었고, 이탈리아로부터 시작한 파시즘은 스페인의 인민전선을 무너뜨리며 전 세계를 위협하는 수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는 당시 일제 강점기에 있던 조선 또한 예외가 될 수 없었는데, 1934년 전주사건으로 인한 프로 문단의 퇴조, 그리고 파시즘의 위협으로 인한 위기의식, 카프의 해체를 통한 마르크스주의의 타격과 신간회의 해산을 통한 민족주의의 타격이 그것이다. 이는 당시 문단의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프로 문인들로 극심한 이념의 혼란을 겪게 하였고 이념성의 문학에 대해 회의를 촉구하게 되었다. 프로 문학가들에 이어 등장한 신인문인들은 지난날에 가졌던 이념에 대한 문학대신 근대적 주체의 정립과 미적 자율성을 추구 하게 되었다. 그로인해, 유진오로 대표되는 기성세대와 김동리로 대표되는 신세대 작가의 대립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렇게 시작된 논쟁은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대립만이 아니라 문학에 다가서는 본질에 관한 논의인 ‘순수논쟁’으로 심화․확대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논쟁이 전개되는 양상과 논쟁의 성격 및 특징을 살펴보고 이 논쟁이 지니는 의의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세대논쟁의 전개과정
1935년 이원조는 10월 10일『조선일보』에 「신인론- 그 문학적 본질에 관하여」이란 논평을 실어 신인에 대한 논의를 처음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1. 김윤식, 『韓國 現代 文學 批評史』,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2.
2. 김윤식, 『韓國近代文學思想史』, 한길사, 1984.
3.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연구2』, 아세아문학사, 1994.
4. 김윤식, 『김동리와 그의 시대』, 민음사, 1995.
5. 김윤식, 『김윤식의 현대문학사 탐구』, 문학사상사, 1997.
6.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7. 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1999.